국토부, ‘공동주택 환기설비 매뉴얼’ 제작

사용시간별 3~6개월 마다
주기적인 점검교체해야

[아파트관리신문=이인영 기자] 공동주택 건설 시 친환경 건축자재를 용하고 있지만 실내 생활 중 다양한 활동으로 발생하는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VOCs 등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실내공기는 외부환경보다 최대 10배까지 오염될 수 있다. 공동주택의 실내에는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라돈, CO₂, VOCs 등 다양한 오염물질이 축적될 수 있어 적절한 환기가 필수적이다.

최근 사용률이 높아지고 있는 공기청정기는 실내 미세먼지 제거효과는 높지만 CO₂ 및 라돈 저감은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자연환기 기계환기설비의 적극적인 이용이 필요하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공동주택 환기설비 매뉴얼’을 제작,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에 게시하고 공동주택 입주자 및 관리자 등에 기계환기설비 관리를 권고하고 있다.

공동주택 기계환기설비 구조와 특징

우리나라에서 2006년 이후 건축되는 100세 이상의 신축 공동주택은 실내공기의 원활한 환기를 통해 청정한 실내환경을 확보할 수 있도록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한 규칙’ 제11조 제1항에 따라 환기설비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으며 다수의 공동주택에는 기계환기설비가 설치돼 있다.

공동주택 환기설비 매뉴얼에 따르면 공동주택에서 가장 확실하고 간단한 환기방법은 창문 개방을 통한 자연환기다. 자연환기는 외부 미세먼지가 ‘매우나쁨’ 단계(PM2.5 초미세먼지 75㎍/m³  또는 PM10 미세먼지 150 ㎍/m³ )일 때를 제외하고는 하루에 3번 10분 내외의 창문을 이용해 실시하고 특히 조리 시에는 평상시보다 2~60배까지 실내오염물질 농도가 높아질  있으므로 30분 이상 환기를 지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창문을 이용한 자연환기시에는 맞통풍 효과를 이용해 환기량이 증가하도록 후면의 창문을 동시에 개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계환기 방식은 송풍기를 이용해 강제적으로 환기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급기와 배기에 송풍기를 설치하는 기계환기설비가 공동주택에 적용되고 있으며 자연환기에 비해서 안정적인 환기가 가능하다.

최근에는 에너지 저감을 위해 국내 공동주택에 설치 적용되는 기계환기방식은 상당수가 열회수 환기방식 · 방식을 적용하고 있는데(Heat Recovery Ventilation) , 열회수 환기장치는 별다른 열의 생산 없이 배기되는 공기중 열을 회수해 외기에서 유입되는 공기온도를 실내의 공기온도에 가깝게 맞춰 공급이 가능하므로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 장점을 가진다.

기계환기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천장부에 덕트를 통해 각 실별로 오염된 공기를 배출하고 필터로 화된 깨끗한 공기를 공하도록 구성돼 있어 세대 전체의 공기질 개선효과 및 CO2 농도 저감효과 측면에서 공기청정기 등 다른 방식보다 장점을 가지고 있다.

주방 레인지후드는 조리 시 발생하는 오염원에 가깝게 설치해 오염물질의 확산을 방지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한 공동주택에서의 주방환기는 연소기기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열기 및 각종 연소화합물과 식재료, 조리 등에서 발생하는 증기 등을 효율적으로 단시간 내에 다른 실로 확산되지 않게 외부로 배출하는 것이 주용도다.

조리 시 발생하는 유해물질(미세먼지 등)은 평상시의 2~60배에 이르므로 조리 시에는 레인지후드 가동이 필수적이며, 레인지후드 가동 시에는 창문을 일부 개방하거나 기계환기설비와 동시에 가동하는 경우 오염물질 배출효과를 높일 수 있다.

기계환기설비 유지관리는?

기계환기설비는 환기필터(프리/미디엄/헤파, 환기설비마다 다를 있음)와 열교환소자로 구성돼 있으며, 사용시간에 따라 3~6개월 마다 주기적인 점검 및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필터 교체는 점검구 또는 점검도어를 열고 점검구의 연결볼트를 반사계 방향으로 돌려 풀어준 뒤 필터를 빼내고 열교환기(열교환소자)를 빼낸 뒤 새 제품으로 교체하면 된다.

레인지후드의 필터는 조리 시 발생한 유증기로 인한 폐유 점착방지를 위해 사용시간 및 오염정도에 따라 1~2개월에 한 번씩 세척 및 필터지 교체가 바람직하다. 환기덕트는 1~2년마다 주기적인 점검 및 청소를 하는 것이 좋으며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계환기설비 필터 교체방법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