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열회수기 설치로 10% 이상 절감










중앙난방식 아파트에서 보일러를 가동할 때 보일러 배기가스의 많은 열이 굴뚝으로 버려지고 있다.


에너지관리공단에 따르면 이처럼 굴뚝을 통해서 버려지는 배기가스의 열량은 연료의 총열량 중 약 20%정도를 차지하며 온도는 약 1백50∼2백50℃ 정도이다.


이에 따라 버려지는 보일러 배기가스의 열을 이용해 난방비를 절감하고자 하는 방안들이 연구되었고 폐열회수기란 도시가스를 사용하여 기존 배기가스 온도(2백℃ 이상)를 60℃ 이하로 낮추어 배기가스의 현열 및 잠열을 회수하여 보일러의 급수, 아파트의 온수 및 난방수를 가열하여 에너지를 절약하는 기기를 말한다.


또한 보일러 굴뚝으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 등의 유해한 배기가스의 양을 10% 이상 감소시키고 배기가스의 온도도 50℃ 이하로 떨어뜨려 배출해 아파트 주위 대기환경을 보호하고 대기 온난화 현상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폐열회수기 설치비는 전액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지원하고 폐열만으로 난방으로 아파트의 난방비로 일정기간 (약 3년) 결제하는 방식이므로 아파트 입주민의 부담은 전혀 없다.


에너지관리공단 관계자는 “ 폐열회수기 설치는 기존의 난방공급시설을 철거하지 않고 설치가 가능해 난방이 중단되는 일이 없다.”며 “에너지절약과 관리비절감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말했다.





인천시 연수구 대우삼환아파트


이 아파트는 지난해 3월 폐열회수기를 설치, 전체20개동 중 2개동을 폐열회수기를 이용해 난방을 실시하고 있다.


폐열회수기를 설치한 후 연간 에너지절약액은 지난 97년과 비교할 때 약 1억 2천9백여만원으로 전체동의 10.7%의 난방비 절감이 예상되고 있다.





인천시 연수구 옥련2차아파트


지난해 6월 난방가열용 폐열회수기를 설치해 전체 9개동 1천1백80세대 중 1개동 1백95세대에 난방을 공급하고 있다.


예상되는 에너지절약액은 연간 7천7백90만원이며 전체 난방배ㅣ의 13.5%의 절약이 예상되고 있다.





원주시 라이프아파트


지난해 10월 폐열회수기를 설치, 5개동 2백44세대 중 1개동 30세대에 난방을 공급하고 있다.


이 아파트는 16.2%의 난방비 절감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