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 ‘드론 기반 공동주택 외관 상시 안전점검 프로세스 제안’

한양대 조재윤 씨 등, 논문서 주장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건축물에 대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안전점검을 위해 드론을 활용함과 동시에 드론 사용이 어려운 저층부, 실내도 점검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안전점검 프로세스를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한양대학교 조재윤, 신현규, 안용한 씨와 강원대학교 이상효 씨는 최근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논문집에 게재된 ‘드론 기반 공동주택 외관 상시 안전점검 프로세스 제안’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조재윤 씨 등은 “4차 산업혁명기술 중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드론을 건축물 외관 안전점검에 활용할 경우 선제적인 사전 점검이 가능할 것”이라며 “성공적인 공동주택 품질관리, 거주자의 안전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드론을 활용한 효율적인 건축물의 외관 상시점검 프로세스를 제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논문에 따르면 기존의 안전점검 프로세스는 경험과 기술을 갖춘 자가 육안검사 조사 결과에 따라 안전등급을 판단해 등급에 따라 시설물이 사용요건을 만족하고 있는지 결정한다.

조 씨 등은 기존 안전점검이 대부분 인력을 활용하며, 인력 중심의 외관 안전점검은 비용이 발생함에 따라 예방적 상시 유지관리체계를 구축하는데 한계를 갖게 된다고 봤다. 또 고소작업이 필요한 경우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인력중심 외관 안전점검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드론 기반 공동주택 외관 안전점검 방안을 제시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드론 촬영에는 2인 이상이 한 팀이 돼 1기의 드론을 운용해야 하고 기상을 확인해 점검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드론 조종사 2명 중 한 명은 드론기체를 주시해 위치 파악을 하며, 기체가 부딪히는 것을 방지하고 다른 한 명은 화면을 통해 드론을 조종하면서 결함을 확인한다. 점검 시작 시간이 되면 드론 조종사는 드론을 준비하고 공동주택 옥상부에서부터 아래층 순서로 촬영을 진행한다.

안전점검 구획은 1개의 건축물을 4개의 면으로 분할하고 드론을 통해 촬영하면서 결함을 발견하면 해당 위치를 확인해 외관조사망도상에 표시한다. 점검을 완료한 후 데이터를 정리해 진단업체에 의뢰한다.

안전진단업체는 데이터를 보고 하자 판단을 진행한 후 보고서를 작성해 아파트 관계자, 입주민대표 및 유관기관에 제출한다. 이후 해당 보고서를 검토해 대상 공동주택에 대한 안전관리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드론 기반 프로세스를 경북 소재 아파트의 11개동을 대상으로 검증한 결과 안전점검에 16시간이 소요됐고 1일 8시간 기준으로 2일 내에 11개 동에 대한 하자점검을 완료했다.

조 씨 등은 “촬영에 사용하는 드론의 대수에 따라 시간을 더욱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간단한 장비와 소수의 인원만으로 안전점검을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드론 2기에 4명을 투입해 안전점검을 진행함으로써 점검시간 동안 주민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드론 기반 안전점검은 옥상 및 고층부 촬영 시 인부의 고소작업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안전한 점검을 진행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다만, “수목으로 가려진 저층부는 드론의 접근이 제한적이어서 인력에 의한 안전점검이 필요하다”며 “드론의 경우 외관 안전점검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으나 지하주차장이나 공동주택 내부 점검에는 활용성이 떨어졌다”면서 한계점을 지적했다.

이에 따라 저층부 외관은 기존 인력 중심의 방식을 활용하고 지하주차장과 같이 협소한 공간은 3D 스캐너 등을 통한 점검방식도 고려해 볼 가치가 있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무인진단시스템으로 기존 프로세스에도 변화가 발생할 수 있어 공동주택 하자 및 결함 식별부터 평가까지 연결되는 통합적인 안전점검 프로세스가 필요하다”며 “거주자 삶의 질에 직결되는 실내 공간에 대한 안전점검도 다양한 기술을 적목해 효율적인 안전점검 프로세스 개발이 필요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