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관리 우수아파트 표창받은 수원 동남아파트·오산 대우아파트 혜택

행사에 참가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가스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

[아파트관리신문=주인섭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는 일상화탄소 중독사고 예방과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9일 수원 동남아파트 경로당에서 일산화탄소 누설경보기(CO경보기) 무료보급을 위한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관내 CO중독사고 예방을 위해 CO경보기 200대를 기증해 준 원진에너지·조이에너지 등 가스업계와 경기도청, 수원시청, 동남아파트 주민 등 약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CO경보기 무료보급 사업의 수혜자는 공동배기방식 노후 아파트임에도 평소 가스안전관리를 위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9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에서 가스안전관리 우수아파트 표창을 받은 수원 동남아파트와 오산 대우아파트가 될 예정이다.

공동배기구 사용 아파트 상층부 세대의 경우 공동배기구의 갈라진 틈새를 통해 일산화탄소가 실내로 유입될 수 있어, 최근 행정관청, 가스안전공사, 공급자(삼천리) 및 아파트 관리사무소의 관심과 주민홍보를 통해 개별 배기방식으로 전환과정 중에 있다. 수원 동남아파트와 오산 대우아파트의 경우 이미 전체가구의 약 20~30% 정도가 개별 배기방식으로 전환된 상태다.

이날 경보기 기증에 참여한 원진에너지 강수철 대표는 “가스보일러 불완전 연소시 발생되는 일산화탄소는 무색무취의 독성가스로 약 1600ppm 정도의 누출시 2시간 이내에 사람이 사망할 수 있는 위험한 가스”라며, “이번에 기증된 경보기는 일산화탄소가 200~500ppm 유입될 시 또는 화재 발생 시 높은 경보음을 발생하는 특징을 갖는다”고 설명했다.

가스안전공사 장재경 경기지역본부장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우수아파트 전 세대가 가까운 시일 내에 노후 된 공동배기구 사용에서 개별 보일러 방식으로 전환하는 촉진제가 돼 보다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날 수 있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