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민센터 및 공동주택단지에 수거함 배치···칩 분리해 일본-중국에 수출

[아파트관리신문=주인섭 기자] 서울 송파구는 재활용을 위해 폐LED 조명을 분리해 수거한다고 13일 밝혔다.

지역주민들이 동주민센터나 공동주택단지에 설치된 폐형광등 수거함에 폐LED 조명을 배출하면 송파구가 이를 모아 재활용을 담당한 업체에 제공한다. 해당 업체는 폐LED 조명에 붙어있는 칩을 분리하는 기술을 개발해 특허를 받은 상황이다.

폐LED 조명은 70%가량이 플라스틱 및 알루미늄으로 이뤄져 있다. 유가 금속을 추출해 재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송파구의 설명이다. 이렇게 추출된 폐LED조명 칩은 일본이나 중국으로 수출된다. 일본에서는 은·동 제련을 통해 다시 쓰기도 하고, 중국에서는 장난감 등에 들어가는 조명으로 재활용되기도 한다.

2011년 ‘녹색 LED 조명 보급 활성화 방안’을 바탕으로 2020년까지 국가 전체 60%, 공공기관 100%로 LED 조명 보급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폐LED 조명은 분리배출 방법이 모호해 매립되거나 소각되고 있다. 유해물질인 수은이 포함돼 재활용 품목으로 분류되고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대상인 폐형광등과 다르게, 폐LED 조명은 관련 용역이 진행 중일 뿐 관련 제도가 미비하기 때문이다. 이에 송파구는 늘어가는 폐LED 조명에 대해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팔을 걷고 나섰다고 설명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폐LED 조명의 재활용은 자원 절약과 환경보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재활용을 이끄는 친환경 도시 송파구를 구현하기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