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비 진단 컨설팅 사례집

[아파트관리신문=이인영 기자] 대전 서구는 공동주택의 에너지 절약 등 관리비 절감을 통해 살기 좋은 주거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해 온 ‘공동주택 관리비 진단·컨설팅 사업’의 단지별 진단 내용을 담은 사례집을 제작, 관내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배포한다고 6일 밝혔다.

공동주택 관리비 진단·컨설팅은 공동주택관리전문가 자문단을 활용해 공동주택 단지를 방문해 ▲보일러 효율 측정 ▲펌프 사양조사 및 펌프 효율 측정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한 배관 단열재 노후도 측정 ▲하절기 급탕 공급온도 조사 및 적정성 검토 ▲승강기의 관리방법 및 절감방안 검토 ▲기타 에너지 과소비 설비 및 고효율기기 적용 여부 조사를 통해 에너지 이용실태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해주는 사업으로, 2015년부터 현재까지 51개 단지에서 7억600만원의 절감 방안을 도출해 공동주택 관리비 절감에 기여한 바가 크다.

이번에 배포되는 사례집은 공동주택 관리비 진단·컨설팅을 받은 아파트의 사례로 에너지 진단 및 개선방안, 기대효과, 경제성 분석 등을 담고 있다.

사례집은 대전 서구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seogu.go.kr/openapt/main.do)에서도 열람이 가능하다.

장종태 서구청장은 “사례집 제작·전파를 통해 공동주택의 에너지 절약 및 관리비 절감에 기여할 것”이라며 “효율적인 공동주택관리 운영으로 선진 공동주택관리 문화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