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건설회관서 4차 산업혁명시대 부동산산업 전략 모색···기념식 등 열려

부동산산업 발전기여 공로 33명 유공자 표창
무림하우징 이상정 회장, 아주관리 김창현 회장, 푸른종합주택관리 이순자 대표이사 수상
주택관리사 노시옥, 박도연, 장태선 관리소장 등도 받아

일자리 박람회·컨퍼런스 등 부대행사도 풍성

‘부동산마켓 4.0’을 기념하는 퍼즐 퍼포먼스. <이인영 기자>

[아파트관리신문=이인영 기자] 제4회 부동산산업의 날을 맞아 50만 종사자가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새로운 사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제4회 부동산산업의 날 기념식’이 8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개최됐다.

한국부동산경제단체연합회가 주최하고 한국리츠협회가 주관, 국토교통부, LH, HUG, 한국감정원이 후원한 이날 행사는 국토교통부 박선호 제1차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순자 위원장, 국토위 간사인 박덕흠 의원(자유한국당), 윤관석 의원(더불어민주당 ), 김대형 부동산경제단체연합회장, 조만현 한국주택관리협회장, 황장전 대한주택관리사협회장, 박승국 한국주택임대관리협회장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동산마켓 4.0’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부동산산업의 날은 부동산서비스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미래전략을 마련하고자 지난 2016년에 제정된 이래 매년 기념식을 개최해왔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부동산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무림하우징 이상정 회장, 아주관리 김창현 회장, 푸른종합주택관리 이순자 대표이사, 진아리채2차아파트 노시옥 관리소장, 은평뉴타운상림마을3단지 박도연 관리소장, 수원장안STX칸아파트 장태선 관리소장 등 33명에 대해 국토교통부 장관표창을 수여했으며, 행사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축하와 함께 서로를 격려했다.

부동산산업 발전 유공자 표창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인영 기자>
우수부동산서비스사업자 인증 수여식 모습. <이인영 기자>

또한 행사 일환으로 사전에 공모해 당선된 부동산 산업 관련 웹툰 및 우수 논문에 대한 포상과 우수부동산서비스사업자에 대한 정부인증 수여식도 실시했다.

이와 함께 기념행사 외에도, 취업 정보 공유 및 지원을 위한 잡페어와 학술 교류를 위한 컨퍼런스 등 다채로운 행사도 병행 실시됐다.

부동산 잡페어는 리츠, 개발, 임대, 관리 등 전통적인 부동산 기업과 함께 부동산 관련 투자 신탁, 금융, 컨설팅, 정보통신(IT) 등 부동산 서비스 관련 기업이 참여해 60여개 부스를 구성, 다양한 일자리를 소개하고 채용을 지원함에 따라 부동산 분야에 관심이 많은 구직자가 참관했다.

일자리관은 집합건물관리업체, 빌딩관리업체, 주택임대관리업체, 부동산 컨설팅 등 22개사, 26부스(우리관리, 아주관리, 한국주택시설관리 등), 산업관은 우수부동산서비스 인증사, 리츠사, 협회 등 18개사, 24부스, 취업 메이크업, 면접 코디, 화술 등 지원하는 취업지원 부스 10개 부스가 운영됐다.

부동산산업 유공자 표창 수장자들. (푸른안전산업 이순자 대표이사, 아주관리 김창현 회장, 조만현 한국주택관리협회장, 이승엽 무림하우징 부사장) <이인영 기자>
부동산산업의 날 유공자 표창 수장자들. <이인영 기자>
부동산산업의 날 유공자 표창 수상자들. <이인영 기자>

학술 컨퍼런스는 ‘4차 산업혁명시대와 부동산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부동산 산업의 발전방향과 전략, 제4차 산업혁명과 프롭테크, 기술혁신과 부동산 투자, 도시재생법 및 개선방안 등에 대한 정책 제언과 토론이 이어졌다.

한국부동산경제단체연합회 김대형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올해 부동산산업의 날을 맞아 부동산의 기획, 개발, 관리, 감정평가, 중개를 비롯해 리츠를 중심으로 한 금융투자활동 등 일련의 과정에 참여하는 부동산업계의 상호 네트워크 강화와 협력 확대, 과감한 융복합, IT 기술 도입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 모델을 발굴, 육성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업계 스스로의 자정 활동을 통해 부동산산업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부동산경제인 여러분 모두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한다”며 “오늘 이 자리를 통해 부동산산업의 활력을 불어넣는 우리 모두의 지혜를 모아 다양한 해법을 찾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라고 부동산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국토교통부장관 표창을 받는 업계, 학계, 유관기관의 수상자들께도 진심으로 축하를 드린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박선호 차관은 격려사를 통해 “부동산산업의 날 행사를 계기로 부동산 관련 업종의 융복합 촉진 등을 통해 부동산산업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신규 창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아파트 종사 근로자의 고용환경 및 부당지시 실태에 관한 연구’에 대한 강은택 한국주택관리연구원 책임연구원, 최타관 기획조정실장(한국주택관리연구원), 이기남 교육정보국장(한국주택관리사협회),  안아림 한국주택관리연구원 책임연구원의 발표가 있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