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파크하비오푸르지오경로당 등 4곳 ‘작은 복지센터형 경로당’으로 운영

송파파크하비오푸르지오경로당에서 한자교실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제공=송파구청>

[아파트관리신문=주인섭 기자] 서울 송파구는 어르신들만의 공간이었던 경로당을 소통하는 열린 공간으로 만들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송파구는 2015년 토성경로당 개방을 시작으로 지역주민이 여가와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개방형경로당’을 점차 늘려나가고 있다. 지난해 25개소였던 개방형경로당은 현재 34개소까지 늘어났다. 커진 규모만큼 다양한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예절교실 ▲운동교실 ▲노래교실 ▲스마트폰 교육 등 학습공간의 운영뿐만 아니라 ▲공동 육아 나눔터 ▲텃밭 가꾸기 ▲공동작업장 등으로 지역주민과 공유하고 있다.

여기에 추가로 송파구는 개방형경로당 중 일부를 ‘작은 복지센터형 경로당’으로 발전시켜 운영하고 있다. 오금경로당, 거여새마을경로당, 송파파크하비오푸르지오경로당, 송파제2경로당 총 4곳이다. 일반적인 개방형경로당이 매주 1~2회 개방되는 것과 달리, 작은 복지센터형 경로당은 상시 개방된다. ▲영어·중국어교실 ▲컴퓨터교실 ▲한자·서예교실 ▲스포츠댄스 ▲한국무용 등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특히 매주 월요일마다 ‘송파파크하비오프루지오 경로당’은 아이들의 목소리로 시끌벅적하다. 경로당 어르신이 어린이집 아이들에게 직접 한자를 가르쳐주는 한자교실이 열리기 때문이다. 경로당 박종기 회장이 직접 칠판에 한자씩 적어가며 어린이들과 눈높이를 맞춰 진행한다.

송파구는 앞으로도 개방형경로당을 확대하고 이용프로그램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경로당을 개방해 모든 세대가 함께하는 화합의 장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욱 많은 경로당의 문을 열어 어르신뿐만 아니라 주민 모두에게 휴식과 여가문화를 제공해 이웃 간 소통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한편, 주민들은 개방형경로당의 운영 프로그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