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잡수입 용도 규약으로 규정할 수 있어”

[아파트관리신문=이인영 기자] 법제처는 최근 법령해석을 통해 ‘아파트 관리사무소 직원에 대한 복리후생비를 잡수입에서 지출할 수 있도록 관리규약에서 규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공동주택관리법 제23조 제1항은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입주자 등은 그 공동주택의 유지관리를 위해 필요한 관리비를 관리주체에게 납부해야 한다고 규정하면서, 제2항에서 관리비의 내용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같은 법 시행령 제23조 제1항 제1호 및 별표2 제1호 가목에서는 복리후생비를 포함한 인건비를 관리비의 항목 중 하나인 일반관리비의 세부항목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법제처는 “공동주택관리법 제23조에서는 입주자 등의 관리비 납부의무와 관리비에 포함될 내용 등을 규정하고 있을 뿐, 같은 법 시행령 제23조 제1항 각 호 및 별표 2에서 규정하고 있는 관리비의 세부항목을 반드시 입주자 등이 납부한 관리비로만 지출해야 한다는 별도의 의무 규정을 두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동주택관리법 제18조 제1하에서 특별시장ㆍ광역시장ㆍ특별자치시장ㆍ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는 공동주택의 관리 또는 사용에 관해 준거가 되는 관리규약의 준칙을 정하고, 입주자 등은 이를 참조해 해당 공동주택의 관리규약을 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제2항)”며 “같은 법 시행령 제19조 제1항에서는 ‘관리 등으로 인해 발생한 수입의 용도 및 사용절차(제18호)’ 등을 관리규약의 준칙에 포함돼야 하는 사항으로 규정, ‘관리 등으로 인해 발생한 수입’에 잡수입이 포함되며, 달리 공동주택관리법령상 잡수입의 용도를 제한하고 있는 규정이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입주자 등은 관리규약준칙을 참조해 잡수입의 용도를 자율적으로 관리규약에서 규정할 수 있다고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관리사무소 직원에 대한 복리후생비를 관리비로 부과해 지출하지 않고 잡수입에서 지출하면 부정하거나 하자 있는 집행이 될 우려가 있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잡수입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회계연도에 관한 관리비 등의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수립해 입주자대표회의에 제출해 승인을 받아야 하고, 잡수입의 사용 명세는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제23조 제8항 후단에 따라 해당 공동주택 단지의 인터넷 홈페이지와 같은 법 제88조 제1항에 따른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에 공개하도록 돼 있어 공동주택의 입주자 등이 잡수입의 회계 내역을 직접 확인해 공동주택을 투명하고 안전하며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타당하지 않다”고 해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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