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화재경보를 통한 시민 안전 확보’ 토론회 개최

참가한 패널들이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주인섭 기자>

[아파트관리신문=주인섭 기자] 아파트에서 불이 났을 때 입주민들에게 이를 알려주는 조기화재경보기의 새로운 기술을 알리고 업계가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법안전포럼과 (사)한국화재소방학회는 지난달 29일 더케이호텔 서울 Avenue 1층 한강홀에서 ‘조기화재경보를 통한 시민 안전 확보’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한국법안전포럼과 한국화재소방학회가 주최·주관하고 한국소방시설관리협회와 한국소방시설협회, 한국소방기술사회가 후원했다.

2018년 국정감사를 통해 11층 이상 고층 아파트에서 불이 났을 때 조기화재경보기와 비상방송설비가 합선이나 기타 이유로 인해 제때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음이 밝혀져 정부는 성능 개선 종합대책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을 새로운 기술이나 법 제정 등 다양한 각도로 살펴보기 위한 발제와 토론이 있었다.

한국법안전포럼 백동현 상임대표는 발제를 통해 화재 시 단락이 발생해도 비상방송설비의 성능이 유지되는 초음파방식의 기술을 소개했다. 이 방식은 방송여부와 관련 없이 항시 상태를 체크하고 전류와 관계없이 항상 감시 보완 가능한 장치로 유지보수 및 고장 여부를 바로 확인하고 조치를 할 수 있어 비상시에도 제 역할을 할 수 있다. 백 대표는 이 방식을 통해 국가 화재안전기준에 부합하는 설계로 시공되게 하는 정책이 시행돼야 할 것이라고 전달했다.

이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김용관 팀장(엠알솔루텍)은 정책에 앞서 일반인들은 비상방송설비의 작동 여부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다는 점을 고쳐야 한다는 내용의 발제를 했다. 김 팀장은 "일반인들은 내 집 혹은 사무실 등에 문제가 있는지조차 모르는 경우가 다반사며 이는 비상방송의 시스템과 중요성을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관리주체는 이를 철저히 관리해 입주민들의 안전을 보장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방송 유무에 상관없이 평상시에도 항시 체크하고 전류와 관계없이 감시 보완 가능한 장치로 유지보수 및 장치의 고장을 바로 확인하고 조치를 할 수 있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발제 후 한국법안전포럼 백동현 상임대표가 좌장을 맡은 패널토론에는 ▲한국소방시설관리협회 남상욱 회장 ▲한국소방시설협회 신병철 본부장 ▲(사)한국소방기술사회 주승호 회장 ▲경민대학교 소방안전관리학과 김현우 교수 ▲소방방재신문 최영 기자 등이 참여했다. 패널들은 비상방송장비에 관한 기준과 정책, 법 등이 연구되고 바로 잡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관련된 기준 대부분이 일본의 것을 가져온 것에 대해 지적하면서 이에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방송 설비만 아니라 이에 연결된 다양한 장비들을 살펴봐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특히 비상방송설비는 유사시에 울리는 것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에 부분경보와 유지보수에 대해 강조하는 시간도 가졌다.

한국화재소방학회 최돈묵 회장은 “이 토론회가 선진화된 기술개발 방향을 제시해 보다 안전한 사회보장을 통한 국민의 삶이 향상되는 의견을 주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