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공동주택연합회, 동대표 역량 강화 위한 워크숍 개최

동대표 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진행했다. <사진제공=광주공동주택연합회>

[아파트관리신문=주인섭 기자] 광주공동주택연합회는 26일 화순군 도곡스파리조트에서 광주공동주택연합회가 주최하고 전국아파트연합회가 주관한 1박2일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워크숍에는 전국 각 시·도회장과 광주지역 동대표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아파트 동대표의 역량 강화와 그 간 도시가스 회사들의 부당요금에 대한 성토와 대책에 대한 논의가 함께 있었다.

한재용 광주공동주택연합회장은 “잦은 관련 법령 개정으로 동대표들의 감시와 견제기능은 축소되고 책임만 늘어나고 봉사를 강요당하고 있다”며 “2년마다 동대표들이 교체되면서 송사에 휘말리는 경우가 많아 이제 덕망 있는 분들이 동대표로 나서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 회장은 “비현실적인 관련 법령과 관리규약 준칙 때문에 소모되는 비용이 매년 전국적으로 수백억원에 달해 주민에게 부담이 되고 있다”며 “동대표의 역량을 높여 관계 법령이 미흡한 부분은 관리규약에 추가해서 자구책을 마련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시가스사용자협회 이병철 회장은 “그동안 도시가스 회사들이 독점기업으로서 부당한 약관을 이용해 온도 상승에 따른 가스팽창과 계량기 오차로 인한 부당이득과 개별 검침, 고지서발급, 안전점검 비용을 소비자에게 부담케 하는 등 가구당 월 4500원 상당의 피해를 주고 있다”며 “다목적 스마트계량기 개발과 보급으로 소비자의 피해를 줄이고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공영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주)건화엠이씨의 송명기 대표는 "최근 노후배관에 따른 사고방지와 노후배관보수 지원비를 상향 조정케 하는 조례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국공동주택교육문화원 전근민원장은 장기수선계획 검토와 조정의 작성자인 관리주체와 결정한 대표들의 전문성 부족을 비판했다.

최병선 전국아파트연합회 사무총장은 격려사에서 “창립 30년 동안 열악한 여건에서 입주민들의 권익보호와 제도를 개선하려고 노력했으나 협력보다는 갈라지고 있어 아쉬움이 많았다”며 “28년간 모범적으로 연합회를 운영하고 있는 광주공동주택연합회와 전국아파트연합회와의 통합을 존중하며 전국단체 일원화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