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수선계획·스마트 공지시스템 등 강의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주인섭 기자>

[아파트관리신문=주인섭 기자] 서울 용산구는 11일 용산아트홀 소극장에서 ‘2019년 용산구 입주자대표회의 운영·윤리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동주택관리법 제17조에 따라 마련됐으며, 관내 아파트 입주자대표와 관리소장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교육에 앞서 용산구는 관리비 절감, 자원봉사 등을 통해 입주민 화합, 편익 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효창파크KCC 스위첸 이철휴 대표회장 ▲용산시티파크2단지 유병철 대표회장, 민경을 생활지원센터장 ▲이촌동 현대아파트 김정욱 대표회장 ▲삼성리버빌 유정식 대표회장, 구자육 관리소장 ▲리첸시아용산 선귀옥 대표회장 ▲대림아파트 서숙이 대표회장 ▲센트레빌아스테리움 윤보석 생활지원센터장 등 9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스마트 공지시스템 'e-알리미'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주인섭 기자>

이날 교육에서는 이태봉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교육위원의 ‘주택관련 법령 사례중심 교육’, 진준평 이웃닷컴 대표의 ‘용산구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시스템 사용교육’, 용산소방서의 ‘소방 안전 교육’ 등이 진행됐다.

이태봉 교육위원은 입대의 운영과 장기수선계획 수립 및 조정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특히 장기수선충당금의 사용 예외에 대해 사례 위주로 교육해 참석자들의 이해를 높였다.

진준평 대표는 아파트관리를 더욱 쉽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e-알리미'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e-알리미는 단지 내 전자 투표·설문조사 등 소식을 입주민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전송하는 ‘공지 시스템’이다. 진준평 대표는 “이 시스템을 통해 주민들이 단지운영에 대한 내용을 직접 받아 투명한 아파트관리를 할 수 있다"며, "실시간으로 힘들이지 않고 주민투표 등을 가능하게 해 소모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진 대표는 e-알리미 소개 후 교육 참가자와 함께 사용해보며 다양한 기능을 안내했다.

용산소방서 담당자가 진행한 소방안전교육에서는 소화기 사용법과 화재 발생 시 초기대응·행동요령에 대한 강의를 시연과 동영상을 이용해 이해를 도왔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e-알리미, 계약심사 자문 서비스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입주자대표회의 운영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