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배수관에 침전물 유입 추정···서울시 “노후관 교체사업 앞당기겠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1일 새벽 '붉은 수돗물' 민원이 발생한 문래동 일대 아파트 현장에 방문했다. <사진제공=서울시청>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최근 인천시에 이어 서울 일부 지역의 아파트에서 붉은 수돗물이 나와 논란이 된 가운데, 서울시는 수돗물 식수 사용 제한 권고를 당분간 유지하기로 했다.

지난 20일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일대 아파트에서 적수 발생 민원이 6건 접수됐다. 서울시가 현장조사를 실시한 결과 6건의 민원 중 3곳에서 기준보다 높은 탁수가 검사됐다.

이에 서울시는 원인 미상의 교란요인으로 노후된 배수관에서 침전물이 유입된 것으로 추정하고, 면밀한 검토를 통해 원인을 명확히 밝혀나갈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현재 서울시는 상수도사업본부장 현장 지휘 하에 비상상황 대응계획에 의거 현장대응팀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준치를 초과한 물은 생활용수로만 사용하도록 안내하고 음용수는 충분한 양의 병물 아리수와 물차를 지원했다. 탁수가 유입된 아파트는 관리소장과 협의해 기준을 초과하는 저수조의 물은 회수하고 전문 청소업체를 투입해 청소를 한 후 깨끗한 물을 받는 것으로 조치를 취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1일 현장을 방문해 ▲충분한 아리수 공급 ▲빠른 복구 ▲진상 파악 후 투명하게 공개 ▲해당 지역 노후 상수도관 교체와 서울시 내 노후 송배수관도 신속 교체▲직결급수 방안 확대를 주문하기도 했다.

이후 서울시는 문래동 일대의 수돗물 탁도가 수돗물 공급을 재개한 21일부터 기준치 이내인 0.5NTU 이하로 나오고 있다고 밝혔으나, 일부 주민들이 적수 민원을 제기함에 따라 23일 환경단체와 시민단체, 학계 전문가 등이 수돗물 식수 사용 여부를 두고 회의를 개최했다.

시민환경연구소 백명수 소장은 “문래동 수질 상황이 아직 시민들에게 먹는 물로 적합하다고 얘기하기는 어렵고 데이터가 완전히 깨끗한 것으로 나온 뒤 음용을 권장하는 것이 낫지 않겠냐는 합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회의 결과에 따라 서울시는 문래동 일대의 수돗물 식수 사용 제한 권고를 당분간 유지하기로 하고, 이날 오후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어 사태 진행 경과, 분석 내용, 대책 등을 전달했다.

한편, 서울시는 1984년부터 노후관 교체사업을 추진해 2022년까지 정비를 완료할 예정으로, 문래동 일대를 포함한 인근 지역의 노후 상수도관은 2020년에 개량할 계획이었으나 적수 발생 원인을 조기 해소하기 위해 예비비를 사용해 시기를 당겨 교체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또 다른 지역의 노후관도 가용예산을 최대한 투입해 관로정비 시기를 앞당길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관련 상황이 최종 종료될 때까지 본부 수질상황실을 지속 운영하고 시민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