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원인조사반 중간조사 결과···순차적으로 정상공급 예정

[아파트관리신문=주인섭 기자] 5월 30일부터 인천시 전역에서 붉은 수돗물이 나오는 적수 현상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주민들이 공동주택 등에서 수돗물을 사용하지 못하는 불편함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인천시와 정부는 사태 해결을 위해 나섰고, 환경부는 지난 18일 정부원인조사반의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환경부는 직접적 원인이 무리한 수계전환이라고 밝혔다. 평상시 공촌정수장에서 영종지역으로 수돗물을 공급할 때는 자연유하방식으로 공급하고 있었으나 이번 수계전환시에는 가압해 역방향으로 공급했다. 

5월 30일 공촌정수장 탁도 및 유량 <이미지제공=환경부>

역방향 수계전환은 관 흔들림, 수 충격 부하 등의 영향을 고려해 정방향 수계전환보다 특히 유의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이물질 발생여부를 확인하며 정상상태가 됐을 때 공급량을 서서히 늘려나가야 한다. 그러나 역방향으로 유량을 1700㎥/h에서 3500㎥/h으로 한 번에 증가시켜 유속이 2배 이상 증가해 관벽에 부착된 물때가 떨어져 관 바닥 침적물과 함께 검단, 검암지역으로 공급돼 초기 민원이 발생했다. 또한 5시간 후 공촌정수장이 재가동될 때 기존 공급방향으로 수돗물이 공급되면서 관로 내 혼탁한 물이 영종도 지역까지 공급됐다.

사전 대비 및 초동대처에도 미흡했다고 전했다. 인천시는 수계전환 전 수돗물 대체공급을 위한 공급지역 확대방안 대응 시나리오 작성 시 각 지역별 밸브 조작 위주로만 계획을 세우는데 그쳤고 밸브 조작 단계별 수질변화에 대한 확인계획은 수립하지 않아 탁도 등 이번 사고를 유발한 이물질(물때 등)에 적기 대처하지 못했다. 또한, 북항분기점의 밸브 개방 시 유량증가와 함께 일시적으로 정수탁도가 0.6NTU로 먹는 물 수질기준(0.5NTU)을 초과했으나, 정수장에서는 별도의 조치 없이 수용가로 공급한 사실이 확인됐다.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분석한 1071건의 수질검사 결과(16일 기준)에서 먹는 물 수질 기준을 초과한 사례는 9건이었고, 재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기준을 만족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문가들은 정수기나 필터로 한번 거른 물은 음용해도 되지만 필터 색상이 쉽게 변색하는 단계에서 수질기준을 충족한다고 해서 음용을 권장하는 것은 타당치 않다고 설명하며, 빨래, 설겆이 등 생활용수로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전했다.

정부와 인천시는 사고 이전 수준으로 수돗물 수질이 회복되도록 하기 위해 이물질 공급소 역할을 하고 있는 공촌정수장 정수지 내의 이물질부터 우선적으로 제거하고, 이후 송수관로, 배수지, 급수구역별 소블럭 순으로 오염된 구간이 누락되지 않도록 배수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14일부터 공촌 정수장 정수지를 전문업체에 위탁해 4개의 정수지 청소를 17일까지 마무리했고, 물 사용량이 적은 심야시간을 이용해 이어 송수관로 이물질 등 오염수에 대한 배수작업을 실시했다. 22일부터는 급수구역별 민원발생 등을 고려해 배수 순서를 결정하고 매일 급수구역별 10개조를 투입해 단계적으로 공급을 정상화하고, 늦어도 29일까지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현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21일 환경부는 ‘수돗물 안심지원단’을 구성하고 인천시와 합동으로 인천시 수돗물 정상화작업의 진행상황 및 생수·학교급식 지원상황과 함께 수질검사 과정에 대한 정보를 22일 처음 공개했다. 지원단은 복구조치에 따른 수돗물 수질의 변화를 급수 계통별로 모니터링 하고 정확한 원인 분석 및 후속조치를 해나갈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번과 같은 국민들에게 큰 불편을 끼치는 수돗물 공급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의 사고를 교훈으로 삼아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사고는 단수로 인한 급수지역의 불편이 없도록 무단수 공급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일이므로, 무단수에 집착하기보다는 오히려 이러한 기회에 노후관 세척, 배수지 청소 등 수돗물 수질개선에 도움 되는 일을 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