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설치대상 32개소 자동심장충격기 점검도 병행

응급처치 교육도 병행되었다. <사진제공=광주 남구청>

[아파트관리신문=주인섭기자] 광주 남구는 심정지 등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상시 대처가 가능하도록 관내 경로당 등 다중이용시설에 자동심장충격기를 보급하기 위한 수요 조사를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또 법정 의무설치 대상인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과 병원 등 32개소에 설치된 자동 심장 충격기에 대한 점검도 28일까지 실시한다.

남구는 먼저 수요조사를 통해 20곳에 자동심장충격기를 신규 보급할 예정이다. 올해는 심정지 등 응급상황 발생 가능성이 높은 어르신들이 자주 이용하는 경로당에 대한 보급을 위주로 실시 계획이다. 또 많은 주민들이 여가활동 장소로 활용하는 공공기관에도 자동심장충격기가 우선 보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관내 병원과 학교, 119센터,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 등 114개소에 설치된 자동심장충격기 130대 가운데 의무설치 비대상 기관에 설치된 93대는 해당 기관에서 자체 점검토록 하고 법정 의무설치 대상기관인 32개소에 비치된 37대에 대한 작동 여부 등을 점검한다. 주요 점검 내용은 장비의 정상 작동 여부를 비롯해 자체 점검 관리 현황, 관리자 지정 및 교육 현황 등이다.

남구 관계자는 “수요 조사를 통해 신규 설치 대상으로 선정된 곳에는 6월 중으로 자동심장 충격기 설치를 완료하고, 내구연한이 경과하거나 패드 및 배터리가 교환 대상으로 분류된 경우에는 부품 교체 지원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