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음수, 수관 넓게 퍼지며 늘어지지 않는 낙엽수가 좋아

관상수로서의 조건은 우선 미적인 것이 가장 중요하고 다음은 이식이 용이하고 전정·정형이 가능하며 한서(寒暑), 건습(乾濕), 음양지(陰陽地) 등 자연환경에도 적응성이 좋아야 한다. 관상수로 심었을 때 변한 환경에서도 자생지에서처럼 잘 생육하는 것도 있는가 하면 적응이 어려운 것도 있으므로 우선 그 수목의 특성을 파악해 적성에 맞는 수종을 선택하는 것이 실용과 관상의 이중 효과를 기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입지 조건과 환경: 수목은 외기에서 풍우에 씻기면서 생육하는 만큼 입지·기후·기상의 세 가지 조건은 생장에 있어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즉, 토질·토양의 풍요도·건습·풍우설·기온·원산지·일광·지형 등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야 이식이나 관리에 무리가 없다.


대개의 경우 한지에 이식할 때보다 난지에 이식하는 경우가 적응성이 강해진다.


또 수목의 잎·꽃·열매 등의 생육이나 화분화, 증산·동화작용 등에 없어서는 안될 것이 일광으로서 빛의 강도나 시간 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장소에 따라 적응하는 수종의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한지에 따라 잘 자라는 것: 주목, 자작나무, 라일락, 낙엽송, 만병초 등




▲난지에 잘 자라는 것: 유도화, 월계수, 종려나무, 식나무, 다정금나무, 돈나무 등




▲건조지에서 잘 자라는 것: 은행나무, 향나무류, 곰솔, 유카, 해당화 등




▲습지에서도 잘 자라는 것: 벽오동, 버드나무, 포플러, 낙우송, 삼나무, 백철쭉 등


▲양수


: 소나무, 느티나무, 삼나무, 버드나무류, 포플러, 은행나무, 밤나무, 대추나무 등




▲음수: 금송, 주목, 사철나무, 돈나무, 동백, 전나무, 화백, 편백, 회양목, 조팝나무 등


수목의 특성: 수목의 특성은 각기 다르므로 이것을 살려 실용성 있게 활용해야 한다.




▲방화수: 화재의 연소를 방지하는 수목으로서 이 수목들은 불똥이 튀어오면 차단될 뿐 아니라 생엽들은 연소되어도 검게 그을 뿐 불꽃을 내지 않으며 은행나무는 가지에 수분이 많아 잘 타지 않는다. 심을 때는 건물에서 5∼6m 떨어져 심는 것이 효과적이다. 은행나무, 금송, 산호수, 떡갈나무, 참나무, 상수리나무 등이 있다.




▲방풍수: 태풍이나 겨울의 서북풍 등이 직접 건물에 닿지 않도록 하면서도 수목 자신도 풍압에 강한 것을 말한다. 심을 때는 지붕 높이보다 높이 자라는 것을 선택한다. 느티나무, 은행나무, 곰솔, 전나무, 적송, 편백 등이 있다.




▲녹음수: 그늘을 만들어 주는 나무를 말하며 여름에는 그늘을 만들고 겨울에는 반대로 해를 잘 받게 해야 하므로 반드시 낙엽수가 좋으며 수관이 넓게 퍼지면서도 늘어지지 않는 것, 악취나 가시가 없는 것 등이 적당하다. 느티나무, 플라타너스, 은행나무, 등나무, 은백양 등이 녹음수에 속한다.




▲지피식물: 새로 조성된 주택지 등의 경사면을 빠르고 아름답게 녹화시키고자 할 때 심는 식물로서 토사유출을 방지한다. 심을 수 있는 수종에는 조릿대류, 개나리, 석암, 눈향나무, 병꽃나무 등이 있다.




▲화목: 화목은 색채미와 형태미로 나누어 그 성질에 맞도록 심는 장소와 관리를 잘 조화시켜 원래의 아름다움을 살릴 수 있어야 한다. 꽃과 수형이 조화되어 아름다운 것은 매화, 벚나무, 복숭아, 등나무 등이며 군식하여 집단미를 보는 것에는 석암, 장미, 모란, 라일락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