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순찰시스템

["과학적 순찰시스템… 사고 방지에 기여"]




최근 아파트 단지에서 도난사고가 급증하고 있다. 경비원 등에게 좀더 철저한 순찰을 요구하지만 순찰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일일이 확인할 수 없고 또 도난사고가 발생하면 경비원 등이 업무를 철저히 수행했다는 것을 입증하기 어려워 곤란을 겪게 된다.


철저한 순찰을 유도해 도난사고를 방지하고 도난사고 발생시 철저한 순찰 여부를 입증할 수 있는 컴퓨터 순찰 시스템을 개발해 인기를 얻고 있는 업체가 있다.




♣터치체커


(주)램퍼스테크(대표 안필현)는 97년부터 방범·순찰시스템에 관심을 갖고 이에 대한 연구를 통해 지난 99년 컴퓨터로 방범·순찰업무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인 터치체커'(Touch Checker)'를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컴퓨터 순찰시스템 터치체커는 소형칩에 순찰자와 순찰지점 정보를 입력한 후 순찰 때마다 이 정보를 컴퓨터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순찰자가 따로 순찰점검일지를 작성할 필요가 없다. 또 자료를 임의로 조작할 수 없어 사고 예방이 가능하고 사고 발생시 책임소재를 명확히 가릴 수 있다. 아파트에서 이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도난사고가 확실히 줄어들고 사고발생으로 입주민과 마찰이 생길 경우 체크머신에 입력돼 있는 데이터를 증거자료로 제출해 엄격한 순찰이 이루어졌음을 증명할 수 있어 마찰해결에 도움이 되고 있다.


더욱이 이 시스템은 설치비용이 저렴하고 순찰시계와는 달리 고장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기술인증


(주)램퍼스테크는 터치체커를 가지고 지난해 9월 과학기술부장관으로부터 국산신기술인증서를 받아 그 기술을 입증, 벤처기업으로 등록할 경우 따로 기술심사를 받지 않아도 된다.


또 지난해 12월에는 조달청장으로부터 우수제품인정서를 받아 관공서에 입찰을 통하지 않고 직접 수의계약을 통해 물건을 납품할 수 있는 자격을 취득했다.


이와 함께 세계적인 시큐리티 회사인 하니웰과 지난 1월에 계약을 체결해 제품을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에까지 납품할 수 있게 됐다. 우선 중국을 시작으로 호주 인도에 곧 수출할 예정이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




♣터치체커의 장점


최근 터치체커를 구입해 사용하는 단지가 점차 늘고 있다. 램퍼스테트 김유진 상무이사에 따르면 터치체커는 순찰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제시되기 때문에 이 제품을 사용하는 단지에서는 근무자들이 정확하고 성실한 업무태도로 변화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지난 여름 장마기간 동안은 철저한 순찰을 유도한 덕택에 물이 새는 것을 미리 발견, 수해를 예방할 수 있었고 순찰도중 거동 수상자를 발견해 도난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다는 감사의 전화가 종종 걸려오고 있다고 말했다.


터치체커는 아파트 단지에서 직접 구입하기도 하지만 경비용역업체 등에서 구입해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최근 경비용역업체가 많아지고 경비업무를 용역으로 돌리는 단지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경비용역업체에서는 가격이나 서비스로는 자신의 업체를 특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터치체커를 이용한 방범활동을 입찰조건으로 내세운다. 안산지역의 경우 이미 이같은 현상이 보편화돼 있다고 한다. 가격경쟁으로는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에 업체들이 장비의 과학화를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이다.


김유진 상무이사는 "최근 관리업무가 기계화 과학화되고 있다."며 "이같은 기계를 이용할 경우 업무가 더욱 정확해지고 안전해지며 제품의 내구성으로 인해 관리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고장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고장 발생시 수도권의 경우는 하루 안에 고장을 수리해 주고 지방의 경우는 수리하는 동안 이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대여해 주고 있다.




최근 이 업체는 검침에 주로 이용할 수 있는 검침수집기를 개발하고 있다. 전기검침이나 수도, 도시가스검침에 주로 이용하게 될 이 검침수집기는 일일이 손으로 작업해야 하는 것을 기기를 통해 손쉽게 검침하고 검침데이터를 컴퓨터를 통해 곧장 송신하는 시스템으로 검침업무를 더욱 용이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황인희 기자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