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과학 문화/여행
전통과 현대를 넘나드는 경기도 건축테마기행[주말에 가볼까?] 219. 경기도<2>
승인 2019.04.02 10:28|(1237호)
서지영 기자 sjy27@aptn.co.kr

<지난호에 이어>

장욱진미술관

심플의 미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장욱진은 박수근, 이중섭, 김환기와 함께 한국 근대미술을 대표하는 서양화가다. 아이와 가족, 나무와 새 등 일상 속 대상을 통해 내재된 정신적인 본질을 추구했다. 그래서 장욱진의 작품은 단순하면서도 대담하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은 순수한 내면세계를 추구한 장욱진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고 한국현대미술의 발전을 위해 세워졌다. 야트막한 언덕 위에 자리 잡은 미술관은 “나는 심플하다”라고 말한 장욱진처럼 간결하다. 장욱진의 작품 ‘호작도’와 그의 집을 모티브로 설계했으며 중앙의 천장과 각각의 방들로 구성된다. 단순한 직선을 사용했으나 어느 하나 평행하지 않은 독창적인 모습과 점 하나 없는 순백색이 몽환적인 느낌을 준다. 2014년 매년 뛰어난 건축적 성과를 평가하는 ‘김수근건축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장욱진미술관이 위치한 장흥은 90년대 데이트 명소였다. 하루에 세 번 서울과 의정부를 오가는 교외선 기차가 장흥역에 도착하면 다정하게 손잡은 젊은 연인들이 쏟아져 나와 미술관, 막걸릿집, 작은 놀이동산을 가득 메웠다. ‘드신 커피잔에 추억을 담아가세요’란 어느 카페의 현수막처럼 다시 장흥역으로 돌아가는 연인들 손에는 하나같이 하얀 머그잔 두 개가 들려있었다. 나들이 삼아 잊고 지낸 그 시절로 짧은 추억여행은 어떨까?  

ㆍ주소: 경기 양주시 부흥로 1533
문의: 031-8082-4245
홈페이지: changucchin.yangju.go.kr
이용시간: 10:00~18:00(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휴관)
이용요금: 어른 5000원, 청소년·군인·어린이 1000원, 영유아·노인 무료

광명역

일상과 여행의 교차점 ‘KTX광명역’
역은 여행과 일상이 만나는 교차점이다. 떠날 수 있어 설레고 돌아와서 기쁜, 수많은 사람의 온갖 감정과 추억이 고스란히 쌓이는 성지와도 같다. 그러니 역에 들어서면 가볍게 떨리는 마음은 지극히 정상인 것이다.

KTX광명역에 들어서면 우선 생각보다 큰 규모에 놀라게 된다. 둥근 아치형 지붕은 기둥 하나 없이 높이 솟아있고, 부드럽게 흘러내린 곡선은 역의 동편과 서편을 나눈다. 지붕의 중앙부분과 열차가 들어오는 앞뒤 방향의 벽은 투명유리로 만들어 플랫폼 전체가 햇빛을 한껏 받을 수 있도록 한 설계가 돋보인다. KTX광명역의 웅장한 건축미를 감상할 수 있는 포인트는 서편 3번 출구 앞 광명시 관광안내소 옆 맞이방이다. 분주히 오가는 사람들과 햇살을 가득 싣고 떠나는 기차,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풍경을 파노라마로 즐길 수 있다.

KTX광명역의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비행기 탑승수속을 마치고 짐도 부칠 수 있다. 수속 후에는 KTX공항버스를 타고 인천공항으로 가서 바로 출국장으로 이동할 수 있으니 지방에서 인천공항 이용이 한결 수월해졌다. 아울러 광명역 주변에는 이케아 광명점, 롯데아울렛, 코스트코 등 대형 쇼핑 핫플레이스가 모여 있다. 쇼핑을 즐긴 후에는 각각 특색 있는 푸드존과 아브뉴프랑 광명에서 맛있는 한 끼를 즐겨도 좋다.      

주소: 경기 광명시 광명역로 21
문의: 1544-7788

은이성지

성 김대건 신부를 기억하다 ‘은이성지’
용인시 양지면의 깊은 골짜기에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숨은 마을에 은이성지가 자리한다. 아담하고 평범하지만, 한국 천주교 역사에 큰 자취를 남긴 성스러운 곳이다. 천주교 박해를 피해 숨어 살던 소년 김대건이 세례를 받은 곳이며, 사제가 돼 돌아와 사목활동의 근거지로 삼은 곳이기 때문이다.

성지의 중심은 김가항성당이다. 오각형을 이루는 전면은 평평한 민무늬 벽과 중앙의 십자가 아래, 한자로 천주당이라 쓴 부분이 특이하게 느껴진다. 성당하면 떠오르는 일반적인 이미지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다. 김대건 신부가 사제서품을 받은 중국 상하이의 김가항성당을 재현해낸 것이다. 상하이 정부의 개발계획에 따라 철거된 것을 상하이교구의 도움으로 옮겨 지은 것이다. 2016년 김대건 신부의 순교 170주년 기념으로 봉헌됐다. 김대건 신부의 생애를 닮은 소박하면서도 기품 있는 모습으로 2018년 경기도건축문화재로 지정됐으며 제23회 경기도건축문화상을 받았다. 성당 옆으로 한옥 모양의 김대건기념관과 목조건물인 사제관이 있다. 제법 찬 바람 속 3월 건축투어를 마치니 뜨끈한 국물이 생각난다. 마침 용인의 자랑 백암순대로 이름난 백암면이 멀지 않다. 채소가 듬뿍 들어 있어 부드럽고 개운한 순대와 진한 사골국물의 어우러짐이 매력적이다.

백암순댓국

주소: 경기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은이로 182
문의: 031-338-1701
홈페이지: www.euni.or.kr
이용시간: 10:00~18:00 

사진제공=경기관광공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지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채용안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 282(금강펜테리움 IT타워) A동 21층 2107호  |  전화 (02)873-1114  |  팩스031-423-1143
발행인 : 김한준  |  편집인 : 홍창희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창희  |  등록번호 : 경기 다 50451  |  등록일자 : 1992. 12. 21.
Copyright © 2007-2019 아파트관리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