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노인돌봄, 가사서비스 등···올해 15개 단지 시작, 2022년까지 35개로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서울시가 공동주택 등을 중심으로 ‘사회적경제가 일상에서 체감되는 도시 만들기’에 집중한다. 모든 계획은 ‘시민중심’으로 추진되며, 지역수요와 현장을 반영한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확산해 사회적경제에 대한 시민체감도를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서울시는 시민주체+지역기반+일상체감 등을 골자로 하는 ‘서울 사회적경제활성화 2.0 추진계획(2019~2022)’을 14일 발표했다. 도입 초기 개별기업에 대한 ‘재정지원’에서 사회적경제 ‘생태계조성’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한 데 이어 ‘시민중심의 사회적경제’라는 또 한번의 혁신이다.

‘사회적경제’는 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 등 공동이익과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해 사회적경제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을 말한다.

이번 계획의 키워드는 ‘시민중심’이다. 서울시는 시민이 사회적경제 소비자이자 투자자, 기업가로 참여해 주거, 돌봄, 일자리 등 일상 속 문제에 관한 혁신적 해결방안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지역 선순환구조 경제를 이끌어 나가도록 다양한 진입로를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공동주택 단지 내 주민들이 스스로 생활혁신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시키도록 지원한다.

‘공동주택 같이 살림 프로젝트’가 그것으로, 주민들이 자조모임을 결성해 건강관리, 아이·노인돌봄, 가사서비스 등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발굴하면 지원기관이 교육·컨설팅 등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설립을 돕는 방식이다.

아파트 건강센터, 만성질환 관리 프로그램, 맞벌이 가정 아이돌봄, 노인통합 돌봄서비스, 가사·청소·이사서비스, 반려동물케어, 친환경 식사 등 다양한 모델에 대한 사업화가 가능하다.

커뮤니티당 3년간 최대 2억원을 지원하며 기업설립 후 지역특화사업 추가 개발과 수익의 지역 재투자 등 업그레이드된 비즈니스모델 운영도 돕는다.

서울시는 올해 15개 공동주택 단지에서 시작해 2022년까지 35개로 늘릴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돌봄 SOS 센터’ 사업과 연계해 지역 내 취약계층에 장보기·병원치료 동행, 수리, 식사, 세탁, 청소 등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동네나눔반장’을 올해 5개 자치구에서 시범실시 후 2022년까지 25개 전체 자치구로 확대할 예정이다. ‘우리동네나눔반장’ 운영은 지역 사회적경제기업 사업단이 주도하도록 지원한다.

또 생활에 필요한 기술‧서비스 전문교육기관인 ‘주민기술학교’를 2022년까지 10개 조성한다. 옷수선, 업사이클링, 식사조리, 도배 등 의식주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교육과 사회적경제기업 창업, 기업가정신교육을 병행해 수료 후에는 지역기반 사회적경제기업인 ‘지역관리기업’을 설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정부·공공지원 한계를 넘어설 수 있도록 민간중심 자조기반 마련에도 집중한다. 민간기금 및 공간의 체계적 조성과 확대로 공공 의존도는 낮춰 자생력을 확보하고 기업의 지속성은 높인다는 취지다. 대표적으로 연구용역과 조례제정 등 제도기반을 마련해 ‘서울사회적경제공제조합’ 설립을 지원하고 보증보험, 상해·실업보험, 생활자금 융자 등의 상품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그동안 추진해 오던 소셜벤처 등 ‘혁신형 기업 육성’, ‘사회투자기금 조성’, ‘사회성과보상사업(SIB)’도 확대해 나간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 및 시장개척을 위한 공공구매 확대, 유통채널 다각화를 적극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경제 분야 혁신인재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과 서울시가 주축이 돼 창립한 GSEF(국제사회적협의체)를 통한 국제 연대와 협력에도 힘을 쏟는다.

서울시 강병호 노동민생정책관은 “지난 6년간 서울의 사회적경제는 우리 사회의 혁신을 주도하고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등 우리 사회와 공동체의 문제해결에 큰 역할을 해왔다”며 “사회적경제 2.0추진계획을 통해 ‘시민과 함께 하는 사회적경제, 시민의 삶을 바꾸는 사회적경제, 협력과 연대로 더불어 잘 사는 도시 서울’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