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녹색서비스’ 제공···유지관리 전반‧텃밭교실 운영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LH는 아파트 외부공간에 ‘찾아가는 녹색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조경 전문가인 ‘그린매니저’ 시범사업 용역을 30일까지 공모했다.

LH에서 처음으로 도입하는 그린매니저는 공공주택의 정원식재 관리자 교육, 텃밭교실 운영 및 외부공간의 사전점검, 하자, 유지관리 전반에 걸쳐 입주민이 만족하는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현재 조경관리 전문가의 부재로 소극적인 하자처리가 우선이었지만 전문적인 기술지원이 가능한 그린매니저 도입으로 하자 및 유지관리에 대한 사전진단과 솔루션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입주민 스스로 그린커뮤니티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생태교실을 열어 LH팜 조성, 가드닝 기초 교육, 우수정원 및 공동체 활성화 사업 탐방 등 각종 체험교육도 시행한다.

LH는 이번 그린매니저 도입이 아파트 입주민의 불만사항에 대응하는 수동적 서비스에서 고객만족을 위한 선제적 녹색서비스로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기존의 단계별로 분절돼 있던 관리를 전 과정에 걸쳐 통합함으로써 아파트 조경의 종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첫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H에서는 앞으로도 아파트 외부공간의 조경관리 전문가를 계속 육성하고, 사회적 기업, 사회적 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등과 연계해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토지주택공사 전자조달시스템(ebid.lh.or.kr) 조달정보/입찰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LH 김한섭 공공주택본부장은 “이번 그린매니저 도입을 통해 LH 아파트 단지에 더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조경 전문관리자를 적재적소에 배치해 수목의 초기케어로 건강한 수목생장을 유도하고, 입주민이 만족할 수 있는 토털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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