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공공/기업
아파트 관련 신기술 / 건융건설(주) - RI&W(리엔더블류) 공법 옥상방수·단열기능 강화해 에너지 손실 줄여
승인 2002.08.31 00:00|(455호)
아파트관리신문 webmaster@aptn.co.kr
[건교부 신기술 지정…“시공 용이·구조물 내구수명 연장”]




아파트 등 건축물의 기존 옥상방수층 노후화 현상과 관련한 문제는 단순히 방수기능의 저하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단열기능의 상실 등으로 인해 주거환경의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건물 전체의 구조적 결함의 촉진 및 에너지손실로 인한 경제적 문제 등 입주민들에게 큰 부담으로 이어져 단열기능 회복이 가능한 옥상 방수·보수공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기존 방수공법의 단점을 보완하고 방수와 단열기능을 강화해 건설교통부로부터 신기술로 지정돼 업계의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공법이 있다.




♣ 구조물의 내구수명 연장


건융건설(주)(www.gunyung.co.kr·대표이사 차순덕)은 이러한 기존 방수공법의 단점을 보완하고 방수와 단열기능을 동시에 갖추며 보행 등과 같은 옥상사용 환경에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공장성형 FRP 패널과 통기용 요철을 하부에 둔 EPS 보오드를 사용한 옥상 단열·방수 보수공법’을 개발해 이를 건축물 옥상방수 공사에 적용하고 있다.


이 공법은 건설교통부로부터 신기술(신기술 제323호)로 지정돼 우수성과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RI&W(리엔더블류) 공법이라고 불리는 이 공법은 유리섬유가 혼인된 불포화폴리에스테르 수지와 폴리에스테르 부직포를 성형한 SMC(Sheet Moulding Compound, FRP 패널)패널과 통기용 요철을 하부에 둔 폴리스티렌 발포폼(Expandable Polyst yrene, EPS) 보오드를 프랜지가 달린 앵커볼트를 눌러 바닥에 고정시키는 옥상 단열·방수보수 공법이다.




이 공법은 단열층과 방수층의 기능을 동시에 갖추고 있어 온도환경(5℃∼70℃)에 따른 신기술공법 하부, 즉 바탕 콘크리트 상면은 상시 25℃ 정도의 온도를 유지해 외기온을 차단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는 단열기능을 강화해 구조물의 온도변화에 관계없이 건축물의 내구수명을 연장시키며 실내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냉·난방에 필요한 에너지절감 및 주거환경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이 공법은 기존 단열층과 방수층의 철거가 필요 없는 것이 큰 장점이다. 기존 공법은 보호누름층을 철거함에 따라 폐기물이 대량으로 발생하고 소음, 진동, 먼지 등이 발생한다. 그러나 이 공법은 보호누름 콘크리트를 철거하거나 표면조정없이 기계고정 철물(앵커볼트)로 간단히 고정해 단열방수층을 설치할 수 있어 친환경적 공법으로 각광 받고 있다.


또한 기계고정 철물(앵커볼트)로 간단히 고정해 단열층과 방수층을 설치하고, 조인트 처리만으로 견고한 방수층을 형성할 수 있어 시공이 간편하고 공사기간을 대폭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이와 함께 바탕층이 습윤하거나 강우시에도 시공이 가능해 현장 기상조건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도 특징이다.




♣ 품질관리 용이


이 공법은 패널의 1장(1㎡)당 중량이 4.3kg으로 가벼워 취급이 간편하고 기존 구조물에 대한 하중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다. 공장 성형품 사용으로 품질관리가 용이하고 유지보수가 간편하다.


또한 이 공법은 EPS단열 보오드 하부에 요철을 둬, 보호누름층과 기존 단열층이 함유하고 있는 수분을 자연스럽게 배출할 수 있어 부풀어 오르거나 들뜸 및 갈라짐과 벗겨짐 등의 결함이 나타나지 않는 등 콘크리트 바탕면 위의 급격한 외기 온도변화에 대해서도 수축·팽창의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자외선 저항성 실험에도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이 공법은 방수층의 내구성 시험방법에 따른 촉진폭로 시험전후의 시험체표면에서는 아무런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 공법은 9∼12년 정도의 내구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건융건설(주) 차순덕 대표이사는 “기존의 방수공법의 문제를 연구·개발해 기술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이 공법은 다양한 모자이크와 색깔을 넣을 수 있는 등 미관상 뛰어난 효과가 있어 입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아파트 입주민들의 주거환경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02-2281-8553




황태준 기자 nicetj@aptn.co.kr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파트관리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aptn 포토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채용안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 282(금강펜테리움 IT타워) A동 18층 1802호  |  전화 (02)873-1114  |  팩스031-423-1143
발행인 : 김한준  |  편집인 : 홍창희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창희  |  등록번호 : 경기 다 50451  |  등록일자 : 1992. 12. 21.
Copyright © 2007-2021 아파트관리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