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상방수·단열기능 강화해 에너지 손실 줄여

[건교부 신기술 지정…“시공 용이·구조물 내구수명 연장”]




아파트 등 건축물의 기존 옥상방수층 노후화 현상과 관련한 문제는 단순히 방수기능의 저하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단열기능의 상실 등으로 인해 주거환경의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건물 전체의 구조적 결함의 촉진 및 에너지손실로 인한 경제적 문제 등 입주민들에게 큰 부담으로 이어져 단열기능 회복이 가능한 옥상 방수·보수공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기존 방수공법의 단점을 보완하고 방수와 단열기능을 강화해 건설교통부로부터 신기술로 지정돼 업계의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공법이 있다.




♣ 구조물의 내구수명 연장


건융건설(주)(www.gunyung.co.kr·대표이사 차순덕)은 이러한 기존 방수공법의 단점을 보완하고 방수와 단열기능을 동시에 갖추며 보행 등과 같은 옥상사용 환경에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공장성형 FRP 패널과 통기용 요철을 하부에 둔 EPS 보오드를 사용한 옥상 단열·방수 보수공법’을 개발해 이를 건축물 옥상방수 공사에 적용하고 있다.


이 공법은 건설교통부로부터 신기술(신기술 제323호)로 지정돼 우수성과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RI&W(리엔더블류) 공법이라고 불리는 이 공법은 유리섬유가 혼인된 불포화폴리에스테르 수지와 폴리에스테르 부직포를 성형한 SMC(Sheet Moulding Compound, FRP 패널)패널과 통기용 요철을 하부에 둔 폴리스티렌 발포폼(Expandable Polyst yrene, EPS) 보오드를 프랜지가 달린 앵커볼트를 눌러 바닥에 고정시키는 옥상 단열·방수보수 공법이다.




이 공법은 단열층과 방수층의 기능을 동시에 갖추고 있어 온도환경(5℃∼70℃)에 따른 신기술공법 하부, 즉 바탕 콘크리트 상면은 상시 25℃ 정도의 온도를 유지해 외기온을 차단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는 단열기능을 강화해 구조물의 온도변화에 관계없이 건축물의 내구수명을 연장시키며 실내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냉·난방에 필요한 에너지절감 및 주거환경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이 공법은 기존 단열층과 방수층의 철거가 필요 없는 것이 큰 장점이다. 기존 공법은 보호누름층을 철거함에 따라 폐기물이 대량으로 발생하고 소음, 진동, 먼지 등이 발생한다. 그러나 이 공법은 보호누름 콘크리트를 철거하거나 표면조정없이 기계고정 철물(앵커볼트)로 간단히 고정해 단열방수층을 설치할 수 있어 친환경적 공법으로 각광 받고 있다.


또한 기계고정 철물(앵커볼트)로 간단히 고정해 단열층과 방수층을 설치하고, 조인트 처리만으로 견고한 방수층을 형성할 수 있어 시공이 간편하고 공사기간을 대폭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이와 함께 바탕층이 습윤하거나 강우시에도 시공이 가능해 현장 기상조건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도 특징이다.




♣ 품질관리 용이


이 공법은 패널의 1장(1㎡)당 중량이 4.3kg으로 가벼워 취급이 간편하고 기존 구조물에 대한 하중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다. 공장 성형품 사용으로 품질관리가 용이하고 유지보수가 간편하다.


또한 이 공법은 EPS단열 보오드 하부에 요철을 둬, 보호누름층과 기존 단열층이 함유하고 있는 수분을 자연스럽게 배출할 수 있어 부풀어 오르거나 들뜸 및 갈라짐과 벗겨짐 등의 결함이 나타나지 않는 등 콘크리트 바탕면 위의 급격한 외기 온도변화에 대해서도 수축·팽창의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자외선 저항성 실험에도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이 공법은 방수층의 내구성 시험방법에 따른 촉진폭로 시험전후의 시험체표면에서는 아무런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 공법은 9∼12년 정도의 내구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건융건설(주) 차순덕 대표이사는 “기존의 방수공법의 문제를 연구·개발해 기술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이 공법은 다양한 모자이크와 색깔을 넣을 수 있는 등 미관상 뛰어난 효과가 있어 입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아파트 입주민들의 주거환경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02-2281-8553




황태준 기자 nicetj@aptn.co.kr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