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소방본부, 완강기 사용법·관리 강조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경북소방본부는 최근 화재발생 시 완강기 사용법을 몰라 고층건물에서 뛰어내리거나 완강기를 잘못 사용해 추락하는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주의가 필요하다고 3일 밝혔다.

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아파트 8층에서 완강기 로프를 지지대에 고정하지 않고 탈출하려던 입주민이 떨어져 숨졌고, 2015년 의정부 아파트 화재 당시 완강기를 이용한 주민이 1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소방본부 관계자는 “일반 도민은 완강기 교육을 받을 기회가 부족하고 완강기와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매체도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완강기는 건물 외부로 로프, 감속기 등을 설치해 사용자의 체중에 의해 자동으로 내려올 수 있는 기구로, 다중이용업소와 공동주택 3층 이상 10층 이하의 층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경북소방본부는 완전한 완강기 사용을 위해서는 먼저 완강기함에서 완강기를 꺼내 지지대 고리에 완강기 고리를 걸고 잠근 다음 지지대를 창밖으로 밀고 아래를 확인한 후 릴을 바닥으로 던지며, 완강기 벨트를 가슴 높이까지 걸어 조인 후 벽을 짚으며 양팔을 벌리고 벽을 바라보는 자세로 안전하게 내려가면 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관계자는 “완강기 사용법을 익혀도 관리가 제대로 안되면 사용할 수 없다”며 “완강기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탈출 수단으로 평소 관리를 철저히 하고 완강기 위치 확인과 사용법을 숙지해 불이 났을 때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민들이 완강기 사용법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대상별 맞춤형 소방안전교육과 SNS 등을 통한 홍보를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