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지속가능한 공동주택단지 커뮤니티 가든 조성 및 운영방안 연구’

고려대 오주석 강사 등 논문서 주장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공동주택 입주민 간 갈등을 해소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공공에서 단지 내 ‘커뮤니티 가든’ 조성 및 지속적 텃밭활동을 위해 임대·분양에 맞는 지원을 펼쳐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고려대학교 건축학과·공학대학원 오주석 강사, 같은 학과 도시계획 및 도시설계전공 박사수료 민병학 씨, 건국대학교 건축학과 최정민 교수, 고려대학교 건축학과 김세용 교수(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는 지난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에 게재된 ‘지속가능한 공동주택단지 커뮤니티 가든 조성 및 운영방안 연구 - 민간분양단지 및 공공임대단지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논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오주석 강사 등은 논문에서 “주민 간 갈등, 이웃 간 교류 저하 등의 개선책으로 공동주택의 다양한 주민 커뮤니티 시설 확보와 함께 단지 내·외 공간의 텃밭이 커뮤니티 가든의 물리적·사회적 조건을 만족시키는 장소임이 다수의 연구를 통해 타진됐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서는 단지 내 지속가능한 커뮤니티 가든 조성 및 운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일반분양아파트와 영구임대주택단지를 대상지로 지정해 연구했다.

연구결과 공동주택 거주자는 단지 내부는 물론 외곽지역의 유휴지, 근교 텃밭 분양을 통해 커뮤니티 가든 활동에 참여하며 텃밭 조성에 의한 경관 만족도, 텃밭 참여를 위한 선발인원 모집과 선발 과정, 공공·관리주체의 지원, 경작지 면적에 대한 만족도는 공공·분양아파트 간 일부 통계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단지 외곽 지역의 유휴지를 활용, 공동경작하거나 불법 점유해 텃밭을 운영하는 응답자의 경우 경관과 공공 지원에 대한 만족도가 타 유형 대비 낮았다. 대부분의 주변 공지에 불법 점유를 통해 경작활동에 참여하는 임대아파트 응답자의 경우 단지 내 텃밭 분양에 실패했거나 근교 분양 텃밭의 임대로 부담이 불법 경작의 계기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 강사 등은 “공공·관리주체의 지원을 받는 임대아파트 응답자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점을 고려해 향후 공공의 텃밭 확보가 이른 바 텃밭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의 적극적 참여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또한 분양아파트 응답자는 텃밭활동의 목적 중 취미와 여가적 측면, 임대아파트는 먹거리의 자급 측면이 커뮤니티 가든 활동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에 논문에서는 향후 신규 단지 계획 시 여가, 재배효과 등 각 목적에 맞게 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또 오 강사 등은 “분양·임대 구분 없이 이웃 간 교류의 효과가 클수록, 여성의 참여가 높을수록, 텃밭의 면적이 클수록 응답자의 지속적 참여 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줘 공공은 신규·기성 단지를 가르지 않는 적극적인 유휴지 활용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임대아파트의 경우 텃밭 면적에 대한 만족도와 함께 공공의 지원이 응답자의 지속가능한 참여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고려할 때 임대아파트의 커뮤니티 가든은 충분한 자생력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며 “따라서 공공은 임대아파트 커뮤니티 가든 확장을 위한 예산 지출보다 비영리기관 등과의 연계방안 수립과 자가·자치운영 교육 등을 위한 예산 투입으로 자생력을 지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일반 분양아파트의 커뮤니티 가든의 조성과 운영에 대해 오 강사 등은 “최근 다수의 신축아파트가 단지 내 커뮤니티 가든 조성을 통해 입주자의 만족을 제고하고 있으나 10년 이상의 노후 공동주택 단지는 전체의 80%에 육박하고 여전히 경관 문제가 존재한다”며 “특히 전술한 교목·관목을 포함한 원예작물 도입 시 생육을 위한 적정 토심의 확보 문제와 주동 옥상에 경작지 조성 시 기성 아파트 단지의 건축연한·배수  등의 문제는 중량형 텃밭 도입의 장애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공공은 단지 내부는 물론 도시계획 및 관리적 차원에서 공원·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부지 등 유휴지 확보의 다양화를 통해 단지 내 거주자는 물론 커뮤니티 가든에 대한 범 도시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