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의 나이에 따라 가지 길이 다르게 줄여야

♣ 정지·전정의 일반원칙


조경수목은 종류·크기·생장 상태도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다르며 심어진 장소나 목적에 따라 만들어져야 할 수형도 다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조경수목 정지·전정의 기본적인 원칙에 대해 알아본다.


밀식된 가지의 제거: 전정은 생육기에 들어서 눈이 움직이기 시작하고 새로운 잎이 피었을 때 지엽이 적당히 우거질 것을 기대하면서 하는 행위이다. 그만큼 전정 대상이 될 조경 수목이 지니고 있는 성질을 잘 파악해 손을 대야 한다.




상록수에서는 필요 없는 가지를 모조리 제거해 쉽게 가지를 치면 도장지가 자라나 오히려 수형이 난잡해지므로 가지의 생장 방향을 잘 파악해야 한다.


우거진 가지를 솎는다는 것은 남은 가지에 달린 잎에 충분히 햇볕을 닿게 하여 광합성을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소나무류와 같이 햇볕이 부족해 가지가 말라죽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수관 전체에 고루 햇볕이 닿을 수 있도록 솎아 준다.




지나치게 우거진 가지에서 우선적으로 솎아 내야 할 가지는 ▲서로 휘감긴 가지 ▲역지 ▲수관 내부로 향해서 자라난 가지 ▲줄기에 붙어 있는 짧은 가지 ▲쇠약한 가지나 말라죽은 가지 ▲병충해를 입은 가지 등이다.


가지의 길이를 줄이는 것은 생육력에 따라 자르는 방법이 다르다.


윗가지일수록 강하게 자라고 아랫가지는 햇수를 거듭할수록 약해지는 버릇이 있다.


가지의 자라나는 속도는 묵은 가지와 새로운 가지에 따라 다르다. 오래 묵은 나무보다 어린 나무가 속히 자라나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나무의 나이에 따라 다르게 줄여야 한다.


또 뿌리가 강하게 발육하고 있는 부축지는 세력이 좋지만 그 반대의 경우는 약하므로 뿌리가 뻗은 상태도 충분히 고려해 실시한다. 즉, 자라남이 강한 가지는 길이의 1/3~1/4 정도를 쳐서 생장력을 조절해야 하며 반대로 허약한 가지는 깊이 쳐야 한다.




♣ 소두부(梢頭部)의 단일화: 소두부란 줄기의 끝부분으로서 구형, 반구형, 난형, 타원형 등으로 만드는 깎아 다듬기와 예삭(刈削)을 제외하고는 나무의 중심이 된다. 수관의 짜임새를 가지게 하는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줄기의 끝부분은 원칙적으로 하나여야 하며, 아래로부터 위로 올라감에 따라 자연적으로 가지가 자리잡아 갈라져 있는 듯 모든 가지를 정리·배치해야 한다. 즉, 제거되는 소두부 대신 앞으로 자라날 수 있는 잔가지 바로 위에서 쳐서 자라나도록 유도해야 한다.




그러나 소두부를 하나로 만드는 것은 반드시 주가 되는 줄기를 하나만 키우라는 말이 아니다. 같은 높이와 같은 굵기를 가진 두개의 소두부를 나란히 세우지 말라는 뜻이다.


수목에 따라 배롱나무나 쌍간의 소나무와 같이 두개 이상의 소두부가 있더라도 굵기·높이 등의 비례에 의해 깊은 조화미를 나타내게 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포기 자람은 줄기도 마찬가지인데, 처음에 2~3본의 원본이 있었을 것이므로 이런 줄기를 중심으로 세워서 자라게 하면 균형된 수형을 유지할 수가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