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추진상황 중간보고회

1개월간 점검률 38.6%
관리주체 자체점검 시설도 표본 확인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2일 국가안전대진단 점검을 위해 서울시 중구 동대문 소재의 한 건물을 불시 방문해 소방·전기 및 가스시설 등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행정안전부>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지난달 5일부터 전국 30만개소의 시설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2018년 국가안전대진단’이 39%의 점검률을 보이며 순조롭게 수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경남 밀양 병원 화재 등 최근 대형시설의 화재에서 소방시설 등에 대한 관리부실이 여러 차례 지적됐음에도 여전히 비상구 물건 적치, 소방시설 고장 등의 지적사례가 많은 것으로 전해져 주의가 요구된다.

행정안전부는 7일 김부겸 장관 주재로 ‘2018년 국가안전대진단 추진상황 중간보고회’를 갖고, 중앙행정기관 및 자치단체의 국가안전대진단 추진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은 지난달 5일 시작돼 기간을 한 차례 연장, 다음달 13일까지 총 30만 개소의 건축물과 시설물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행안부에 따르면 6일 기준으로 약 1개월간 점검을 수행한 결과 민간전문가, 공무원, 민간시설 관리자 등 14만명이 점검에 참여했으며, 11만5206개소(38.6%)에 대한 점검을 완료하는 등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다.

특히 중소형 병원, 전통시장, 화재취약시설 등 위험시설에 대한 민관합동 점검은 점검대상 6만3570개소 중 3만2763개소를 점검해 계획 대비 51.5%의 진도율을 보이고 있다.

관리주체인 공공 또는 민간 시설주 등이 자체점검을 실시하는 일반시설은 23만5010개소 중 8만2443개소를 점검해 35.1%의 진도율을 보이고 있다.

점검결과 일부 시설에서는 안전관리에 미흡한 사항이 지적됐다.

지적사항으로는 비상구 물건적치, 소방‧전기시설 고장 등 관리부실과 전선의 관리상태 불량 등이 반복적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교량의 일부 부식과 경사면의 낙석우려 등에 대해서는 보수‧보강 조치했다.

점검대상별 주요 지적사항을 살펴보면 ▲공동주택의 경우 방화문 고장, 대피로 적치물 비치 등 ▲중소형 병원은 피난 유도등 불량 및 미설치, 스프링클러 고장, 화재감지기‧수신기‧옥내소화전 앞 물건 적치 ▲목욕시설은 소화기 불량, 비상벨 고장 등이 지적됐다.

조치사항별로 보면 경미한 사항에 대한 현장 시정조치는 2202개소, 소방‧전기 등 관련법 위반사항에 대한 시정 명령‧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는 1104개소, 보수‧보강 등 필요시설은 5764개소로 나타났다.

아울러 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 등으로 구성된 부처 합동점검단은 관리주체가 실시한 자체점검의 충실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표본을 선정해 확인점검을 실시했다.

점검 결과 안전점검 실명제는 도입 취지에 대한 지속적인 설명과 홍보 등으로 현장에서 잘 이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소방·전기·가스 분야에서 일부 지적사항이 확인됐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실효성 있는 국가안전대진단 실시를 위해 안전점검을 보다 꼼꼼하게 실시하고 문제점이 발견된 사항에 대해서는 신속히 조치할 것을 당부한다”며 “국민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 개선과 더불어 안전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