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부동산관리투자전략최고경영자과정 곽도교수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에서는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에 대한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해 1일부터 본격적으로 강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을 통해 동대표의 자질을 높이고 보다 많은 아파트 관리 운영에 대한 지식을 쌓아 지역사회의 리더로서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영국의 경우 커뮤니티를 중시하는 정책을 펴기 위해 공동체를 전담하는 커뮤니티 부총리를 두고 있으며 30년 전부터 주민교육을 통해 주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민주시민으로서 역량을 기르며, 공동체를 활성화해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다. 그중에서 영국의 주민교육 부분을 소개하고자 한다. 영국은 1986년부터 ‘주민 임파워먼트 보조금프로그램(Tenant Empowerment Grant Programme : TEGP)’을 통해 중앙정부차원에서 공공임대주택 주민들의 참여와 능력개발을 위해 제도적으로 지원해오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상담전화(helpine), 주민교육, 선택학습(options studies), 주민에 의한 관리(tenant management), 혁신프로그램(innovation into action programme) 등 5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상담전화는 민간단체인 TPAS(Tenant Participation Advisory Service)가 영국정부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아 주민들의 상담과 정보제공 기능을 행하고 있는 바, 중요 내용은 주민조직들의 주민조직화 방법, 주민지도자들의 역할, 주택관리, 수선, 재개발 등의 분야에 대한 주민 참여 방법, 올바른 실천을 위한 지침과 관련 사례들 등을 다루고 있다. 주민교육(tenant training)은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민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과의 상호연관 속에서 주민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영국의 많은 주민들은 자신들이 거주하는 공공임대주택 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지만, 참여에 필요한 정보와 기술, 참여의 중요성에 대한 확신의 측면에서 더욱 역량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 하에 진행되고 있다.

영국정부는 공공임대주택 주민교육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국적인 민간단체인 TPAS(Tenant Participation Advisory Service), PEP(Priority Estates Project)와 NTRC(National Tenant Resource Centre)에 보조금을 지원해 이들 단체가 주민대상의 교육을 실시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영국 정부에서 지원하는 교육 내용은 첫째, 공공임대주택과 관련한 포괄적인 주제에 대한 단기과정교육과정으로 전국을 순회하며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둘째, ‘역량형성 교육 프로그램(capacity-building training programme)’이라 불리는 교육과정이 NTRC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교육은 지역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필요한 기술, 자신감, 문제대처 능력을 발전시키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으며, 전국의 공공임대주택 주민들을 한 곳에 모아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전국각지의 주민들이 서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는 기회가 마련되며, 자료실이 설치돼 다양한 정보와 자료들을 얻어갈 수도 있다. 주민교육은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눠서 강좌를 개설하고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30여개 정도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하루에 진행되는 과정도 있지만 일부 주말을 이용해 합숙교육이 실시되기도 한다. 주민들이 교육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참가비를 내야 하는데, 영국정부는 보조금을 통해 그 비용을 보조하고 있다. 주민교육 주제는 하나는 ‘주민교육(tenant training)’으로 주택이나 임대사업자 등에 대한 지식과 주택관리, 예산 등에 대한 기술을 다루고 있으며, 다른 하나는 ‘공동체 교육(community training)’으로 개인 및 조직이나 지역사회의 발전과 관련한 주제를 다룬다. 공동체 교육을 소개하면 공동체 건물 개발하기, 지역공동체 활력 불어넣기, 다른 사람과 협상하는 방법, 이웃의 이미지를 변화시키기, 흑인 및 소수 인종 참여시키기, 단지환경 보호하기, 성인과 젊은이들이 협력하기, 발표하기, 기록하는 방법, 인터넷 이용하기, 회의 운영하기, 소식지 만들기, 글쓰기, 갈등 중재하기, 회계장부 관리하기, 주민조직 만들기 등 공동체 형성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교육을 통해 주민이나 주민조직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상에서 본바와 같이 다양한 교육을 전국단위, 광역단위, 지역단위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특히 전국의 공공임대주택 주민들을 한 곳에 모아서 교육을 진행하면서 전국 각지의 주민들이 서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하는 등 영국의 주민교육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 매우 크다.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