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하는 공정한 건설문화 조성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LH가 건설분야의 우수한 기능인 발굴을 통해 상생하는 공정한 건설문화 조성에 나선다.

LH는 대한전문건설협회와 함께 기능기술인 우대와 자긍심 고취를 통한 건설문화 혁신을 위해 ‘우수기능인 선발제도’를 도입한다고 17일 밝혔다.

우수기능인 선발제도는 LH 건설공사에 직접 참여하는 기능인을 대상으로 6개 분야 24개 세부공종의 대상자를 선발하는 제도로 ‘LH 우수기능인’ 상패 및 증서와 포상도 지급된다.

올해 LH 건설공사에 직접 참여한 기능인을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내년 3월에 첫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LH에 따르면 해외 선진국의 경우 건설분야 숙련 기능인은 자유롭고 안정적 생활이 보장되는 매력있는 직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ICT 기술변혁에 따른 창의적 전문기술을 지닌 신(新) 기능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반해 국내 건설산업은 전문 건설기능인력 감소 및 고령화, 미숙련 외국인 근로자 증가로 인력시장 왜곡이 심화되고 있으며, 열악한 근로여건 및 자긍심의 하락, 장기적 비전 부재 등으로 젊은이들이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LH는 우수기능인 선발제도를 도입, 우수기능인 선정·관리를 통한 기능의 우대와 기능인의 자긍심 고취, 건설현장의 품질향상 및 하자저감, LH와 대한전문건설협회의 홍보를 통한 우수기능인 인재풀 관리로 취업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현영 LH 건설기술본부장은 “우수기능인 선발제도 도입으로 건설인들 모두가 상생하는 건설산업환경으로 변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