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택학회 '2017년 상반기 학술대회'

새 정부 주택정책 관련 주제 다뤄
‘공동주택 관리방법…’ 연구 눈길

2017년 한국주택학회 상반기 학술대회 토론 모습. <사진제공=한국주택학회>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한국주택학회가 16일 주거복지포럼과 공동주최로 서울 광진구 세종대학교 광개토관에서 개최한 ‘2017년 상반기 학술대회’에서 공동주택 관리 관련 주제를 다룬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끌었다.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박사과정 이규태 씨는 이날 학술대회 중 ‘주거만족 및 관리’ 주제의 대학원 세션 C에서 ‘공동주택의 관리방법 선택과 관리인원 결정요인’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 씨는 “그동안 주택의 공급에만 주력하던 프레임에서 벗어나 공동주택 관리가 화두에 오르고 있지만, 공동주택 관리에 대해서는 관리비에 국한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고 공동주택 관리의 기본적인 형태의 연구라 할 수 있는 관리방법 선택과 그에 따른 관리인원 수 등과 관련된 연구는 이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없는 상황”이라며 연구 배경을 밝혔다.

이 씨는 재인용(공동주거관리연구회, 2008)을 통해 “공동주택 관리는 주기적인 수선과 보수로 재건축 기간을 연장시켜 자원의 낭비로부터 환경을 보호하고, 양적 및 질적으로 공동사회적 자산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를 통해 변화하는 생활양식에 대응하고 주택의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노후화돼 거주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점검으로 수선과 보수를 함으로써 예기치 못한 인재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게 하므로 성숙된 공동주택 관리는 입주자의 안정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중요하게 인식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 씨는 이번 연구에서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관리방법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 개발 단지의 특성요인이 관리인원 수에 미치는 상호연관의 정도를 분석해 살펴봤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공동주택의 관리방법은 단지특성, 단지시설특성, 지역특성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개발 단지의 환경과 특성에 따라 적합한 관리방법의 채택이 필요하고, 채택된 관리방법에 따른 시설관리용역(경비, 청소)의 운영은 이와 관련된 세부적인 규정이 부재하나, 여러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관리인원의 결정이 필요하다”며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관리능률을 제고하도록 지도 및 감독해야 한다”고 전했다.

‘새 정부 주택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을 주제로 한 이번 학술대회는 정책세미나와 함께 대학원생 및 일반 논문세션 등 5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새 정부의 핵심 정책인 공적 지원주택, 도시재생 뉴딜, 신혼부부 주택정책뿐만 아니라 공동주택 관리 등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정책 과제와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이날 정책세미나에서는 ▲김준형 명지대학교 교수의 ‘새 정부 주택정책에 대한 일곱 가지 제언’ ▲박근석 한국주거복지연구원장의 ‘공적지원주택의 확대와 정책 과제’ ▲이영은 토지주택연구원 수석연구원의 ‘도시재생 뉴딜을 통한 주택정책 실현 방안’ 등 순으로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 장용동 아시아투데이 상무가 좌장을 맡고, 김주영 상지대학교 교수, 남상오 주거복지연대 상임대표, 남원석 서울연구원 연구위원, 박동욱 민주연구원 연구위원, 장영호 마이마알이 부사장, 지규현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수가 참석한 가운데 토론이 진행됐다.

대학원 세션은 ▲주택·부동산시장 분석 ▲주택금융 분석 ▲주거만족 및 관리 3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됐다.

특히 ‘주거만족 및 관리’ 주제 세션에서는 ▲공동주택의 관리방법 선택과 관리인원 결정요인 ▲사회적 혼합유형별 공공임대아파트 거주자의 주거만족도에 관한 연구 ▲셰어하우스 거주자 특성 및 주거공간 인식에 관한 연구 등이 발표됐다. 이어 일반세션은 ‘주택정책·시장’을 주제로 진행됐다. 모든 세션이 종료된 후에는 우수논문 시상 및 폐회식이 이뤄졌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