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격뢰 대비해 에너지 분산 위한 피뢰침 설치해야

■ UPS설비

■ 서지(Surge)에 대한 보호 대책
⑥ 설치: 위치와 선을 확인해 서지 프로텍터를 설치한다.
㉠ 전원
- 1차 보호: 주 변압기의 2차측 메인 패널에 메인 서지 프로텍터를 설치해 외부로부터 침투하는 서지를 1단계 억제한다.
- 2차 보호: 각 건물의 분전반 또는 UPS, AVR 입력단에 서지 프로텍터를 설치해 메인 서지 프로텍터를 통과한 잔여 서지 및 내부 발생 서지를 억제한다.
- 3차 보호: 정밀 제어 장비의 전원 입력단에 서지 및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는 파워 컨디셔너 서지 프로텍터를 직렬로 설치해야 한다.
㉡ 통신 신호 보호: 선로의 양단에 서지 프로텍터를 설치하며, 접지는 전원선과 공통접지를 사용해야 한다.
㉢ 접지보호: 전원은 필히 접지가 이뤄져야 하며, 2개 이상의 접지가 1개의 기기에 접지되는 경우는 반드시 병렬접지를 시켜야 한다.

나. 발생 원인별 대책
① 자연현상에 의한 서지
- 직격뢰: 직격뢰로부터 인명과 장비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피뢰침을 설치해 강력한 직격뢰를 유도뢰 또는 간접뢰의 형태로 바꿔 줘 막강한 에너지를 분산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 간접뢰: 전원선로 및 신호선로에 고용량 서지 프로텍터를 설치한다.
- 유도뢰: 전원부에 고용량 서지 프로텍터(TVSS)를 설치한다.

② 개폐 및 기동에 의한 서지
개폐 및 기동 서지가 많이 발생하는 기기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서지가 전이되면 많은 기기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러한 기기에는 필히 서지 프로텍터를 달아 이를 막아 줘야 한다.
㉠ 개폐 서지
전원부나 스위치 후단에 노이즈 필터가 내장된 서지 프로텍터를 설치해야 한다.
㉡ 기동 서지
기동기기나 부품의 후단에 노이즈 필터가 내장된 소형 서지 프로텍터를 설치해야 한다.

다. 전이과정별 대책
- 전도성 서지: 직격뢰 대책과 동일
- 유도성 서지: 유도뢰 대책과 동일
- 전파성 서지: 전원부에 고용량 서지 프로텍터(TVSS)를 설치한다.
- 복합성 서지: 가급적 외부 인입선은 실드 선을 사용하고, 사용 환경에 따라 보호하고자 하는 기기의 앞이나 서지가 많이 발생하는 기기의 뒤에 소형 서지 프로텍터를 설치한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