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 국민연금과 개인연금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회신: 매월 일정액을 납부해 노후에 연금으로 받는다는 원리는 같지만 국민연금은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개인연금은 개인의 선택에 의해 가입하는 사적금융기관 연금상품이다.

구체적으로 다른 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민연금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지급하는 반면 개인연금은 약정금액을 기준으로 지급한다.
국민연금은 연금을 받는 중에는 매년 전국소비자물가변동률만큼 연금을 인상 지급하기 때문에 실질가치가 항상 보장된다. 반면 개인연금은 물가가 상승돼도 실질가치가 보전되지 않아 받는 연금액은 증가하지 않는다.
따라서 납부한 금액 대비 실제 수령액을 보면 국민연금이 일반 개인연금보다 훨씬 많다.

둘째, 국민연금은 사망시까지 평생 받고, 사망한 후에는 생계를 함께한 배우자, 자녀 등 유족에게 유족연금이 지급될 수 있다. 그러나 개인연금은 ‘일정기간 지급’과 ‘평생 지급’ 중 택할 수 있으며, 사망할 경우 지정인 또는 법정상속인에게 약정금액이 지급된다.

셋째, 개인연금은 중도해지가 가능하나 국민연금은 불가능하다. 국민연금은 노령·장애·사망에 대비해 사회구성원 모두가 다 같이 참여하는 사회보장제도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국외이주를 하거나, 국민연금에 가입했으나 사망했을 때 유족연금을 받으실 수 없는 제한적인 경우에는 납부한 보험료에 이자를 적용해 일시금으로 지급한다.

국민연금공단 구로금천지사 제공
www.nps.or.kr ☎1355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