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복형 엔진 작동시 적절한 범위의 압축압력 필요

■ 발전기

3. 발전기의 분류
<3> 이동용 발전기
1) 제원
① 발전기: 연속출력 5㎾, 전압 220/110V, 전류 22.7/45.5A, 주파수 60㎐, 상수 2P, 1∮ 2W, 회전수 3600RPM
② 엔진: 발전기를 구동시키기 위한 동력 발생 장치엔진이란 열에너지를 기계적인 일로 바꾸는 장치이며, 열에너지를 기계적인 에너지로 바꾸기 위해서는 작동물질이 필요하다. 가솔린 엔진에서는 작동물질을 혼합기라하며, 혼합기는 휘발유와 공기로 이뤄진다. 자동차에서는 혼합기를 흡입해 압축한다. 압축된 혼합기에는 화염원인 스파크 플러그로 불꽃을 발생시켜 폭발을 일으키도록 하고 폭발에 의한 팽창력으로 기계적인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이때 발생한 열에너지는 피스톤의 왕복운동에 의해 기계적인 일로 바꾸고, 다시 피스톤의 왕복운동은 커넥팅로드에 의해 회전운동으로 바뀌게 된다. 이러한 운동에너지의 변환은 연속적으로 이뤄지므로 가솔린엔진은 왕복형 싸이클엔진이라고 한다.
(1) 실린더수: 2(피스톤이 왕복운동하는데 안내 역할과 혼합기 밀봉)
※ 피스톤: 실린더 내에서 얻은 동력을 커넥팅로드에 전달해 크랭크축 회전, 커넥팅로드: 피스톤에서 받은 힘을 크랭크축에 전달
① 흡입밸브: 동력행정에서 필요한 혼합기를 연소실안으로 흡입
② 배기밸브: 연소가스를 외부로 배출

(2) 왕복형 엔진의 작동
연소실에서 압축된 혼합기가 폭발할 때 발생하는 힘이 피스톤을 밀어 주고, 커넥팅로드를 통해 전달된 이 힘은 크랭크축을 회전시킨다(커넥팅로드는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크랭크축의 회전운동으로 전환시킨다).
※ 행정: 4(흡입, 압축, 동력, 배기의 4개 행정을 크랭크축이 2회전해 1사이클을 완성하는 기관)
① 흡입행정(Intake Stroke)
흡입밸브는 열려 있고 배기밸브는 닫혀 있는 상태에서 피스톤이 상사점에서 하사점으로 하강하면 실린더 내의 체적변화로 압력이 대기압 이하가 되면서 기화기(혹은 인젝터)에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된 혼합기가 실린더 내로 흡입되며 크랭크축이 180° 회전한다.
② 압축행정(Compression Stroke)
흡입행정 완료 후 흡입, 배기밸브가 닫힌 상태에서 피스톤이 상승을 함에 따라 흡입된 혼합기는 압축되면서 압축압력과 압축열이 높아지며, 크랭크축이 360˚ 회전한다. 이때 압축압력이 규정보다 낮으면 혼합기가 기화되지 못해 불완전 연소가 일어날 수 있고, 규정보다 너무 높으면 압축열에 의해서 자기착화돼 출력저하를 가져 오므로 적절한 범위의 압축압력이 필요하다.압축행정시 적절한 압축압력은 약 7~11kg/㎠이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