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부하 전압, 반드시 사전에 동일하게 조정해야

■ 발전기
3. 발전기의 분류

(2) 동기운전시 부하조정
② 부하 상태
부하운전 중 2대의 발전기는 동일한 ㎾ 및 전류로 운전돼야 하며 각 발전기 정격 ㎾ 및 전류의 10% 이상 발생시 다음과 같이 조정해 동일한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가. ㎾가 상이할 때는 2301A 조속기의 부하이득 전위차계를 동일하게 조정한다. 동기 운전시 어려우면 단독운전 상태에서 동일 ㎾를 발전기에 연결한 뒤 2301A의 13(+), 12(-)에 직류전압을 측정해 동일한 부하 신호가 나오도록 한다.
나. ㎾는 같으나 전류가 상이한 경우에는 전압 조정기를 조정해 무효전력량 배분을 동일하게 한다. 동기 운전시 어려우면 단독운전 상태에서 동일 ㎾ 및 지연 역율에서 다음과 같이 전압 조정기(AVR)에 부착된 부하분담(DROOP) 조정기로 부하분담을 조정한다. 싱크로 제어 S/W 43S1(싱글-싱크로)을 싱글 포지션에 놓으면 무부하시의 전압과 동일하다. 43S1(싱글-싱크로)을 싱크로에 놓았을 때 PT 2차측 전압 변동량을 측정해 각 발전기의 전압 변동량이 동일하도록 부하분담을 이용해 조정한다.

③ 공통버스에 투입된 각 발전기는 유효전력 및 무효전력의 배분이 균일하게 돼야 한다.
가. 무효전력 배분은 각 발전기의 전압 조정기(AVR)의 부하분담 특성에 의하도록 돼 있으며 동기운전 투입 전 조정된 전압크기에 따라 무효전력 분담이 결정된다.
나. 유효전력 배분은 엔진의 속도에 따라 결정되며 각 엔진 속도조절기와 연결된 2301A 부하 분배 조속기의 기능에 의해 자동적으로 엔진 출력비를 동일하게 발생하도록 한다. 이에 2301A 있는 부하이득 전위차계를 이용해 초기에 각 발전기의 부하분담을 동일하게 조정해야 한다.

④ 유의사항
가. 상기 자동 및 수동 투입 어느 경우에나 발전기의 무부하 전압은 사전에 동일하게 조정돼 있어야 한다. 발전기의 무부하시 전압이 버스 값과 5% 이상 차이가 있게 되면 싱크로 투입 후 무효순환전류가 과도하게 흐르므로 주의해야 한다.
나. 발전기의 전압조정은 90G로서 무부하시 항상 동일하게 조정한다.
다. 엔진의 속도는 싱크로 패널의 하부에 있는 엔진 속도 조정기(90E1, 90E2)로 무부하시 항상 동일하게 조정한다.
라. 본 디젤 발전기는 부하 분배 기능이 준비돼 각 디젤 발전기의 부하분담을 일정하게 조정해 놓았으므로 만일 사용 중 부하분담이 과도하게 상이하면 2301A 조속기에 있는 부하이득 전위차계로 조정해 부하분담을 동일하게 조정할 수 있다.

8) 고장회로 검출 진단
발전기 및 엔진에 이상이 생기면 각 고장별로 계전기가 작동해 보유 회로에 의해 이상신호가 소멸돼도 계속 고장 계전기가 작동한다.
(1) 고장회로 작동
고장이 발생하면 고장 정도에 따라 엔진 정지, 브레이커 트립이 달리 발생하며, 공통적으로 부저가 울리고 고장 집합 표시등에 흰색 램프가 점등된다. 고장 발생 알림 경보음은 부저 정지 버튼을 눌러 정지시켜야 하며, 고장이 발생되면 고장 표시 램프에 따라 고장내용을 파악한 후 원인을 제거해 리셋 버튼 S/W (3-R)를 눌러 정상상태로 복귀시킨다. 고장이 계속된 상태에서 리셋 버튼 S/W를 누르면 복귀되지 않는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