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동기운전 대비해 시스템 미리 숙지해야

■ 발전기

3. 발전기의 분류
<2> 열교환기 냉각방식
6) 발전기 운전 및 조작 방법
(3) 발전기 전원용 차단기(VCB) 조작 방법
① 각 발전기 전원용 차단기는 각 디젤발전기 제어반에 설치돼 있으며 각 차단기의 2차 측은 운전반에 공통으로 모선을 통해 부하 측과 연결되게 돼 있으므로 각 디젤발전기 제어반과 신호패널과의 인터로크를 생각해 조작방법을 숙지한 후 조작해야 한다.
② 차단기 투입(ON 또는 CLOSE)·차단(OFF 또는 OPEN)은 자동투입·수동투입과 자동차단·수동차단이 가능하므로 운전자는 디젤발전기 제어반과 운전반의 계통도를 정확히 숙지한 후 차단기를 조작한다.
③ 차단기가 투입되면 디젤발전기 제어반과 운전반의 차단기에 ON(또는 CLOSE) 적색 램프가 켜진다.
④ 디젤발전기의 운전 중 전기적, 기계적 중고장 발생시 차단기는 자동으로 차단되며, 이 때 각 디젤발전기 제어반과 운전반의 차단기에 OFF 또는 OPEN·TRIP 초록색 램프가 켜진다.

7) 동기운전 방법
발전기 1대 단독운전으로 부하에 원활한 전원공급이 불가능할 경우 발전기가 자동 동기운전되도록 동기 운전반이 준비돼 있으므로 운전자는 동기 운전 시스템을 필히 숙지한 후 운전토록 한다.
(1) 동기 운전 방법
디젤발전기는 발전기가 자동·수동 병렬운전이 되도록 구성돼 있으므로 운전자는 병렬운전 조건을 숙지한 후 병렬운전하도록 한다. 병렬운전은 운전반의 계통도와 공통 도면도의 논리 구조도에 상세히 나타나 있다.
(2) 동기운전시 부하조정
① 무부하 상태
가. ㎾ 및 전류계는 정상상태에서 모두 0이 된다.
나. 양쪽 ㎾-미터가 각각 +, -를 지시하는 것은 단독 운전시 엔진속도가 상이할 때 발생하며 이 경우 각각 단독으로 운전시켜 주파수가 정확한지를 확인하고, 만약 속도가 상이하면 엔진 속도를 동일하게 조정한다.
다. ㎾-미터는 0을 지시하나 전류계에 전류가 나타나는 것은 단독운전시 전압이 상이해 발생하는 것이며, 이 때는 역율계의 지시치가 서로 반대가 된다. 지연 상태로 표시되는 발전기는 전압이 높으며 리드 상태의 발전기는 전압이 낮다. 각각 단독으로 운전시켜 PT의 2차측 전압이 110V인지 확인하고 전압조정기(90G)를 이용해 동일하게 조정한다.
라. ㎾ 및 전류계는 모두 0을 지시하고 있으나 역율계는 지연, 리드로 각각 상이한 이것은 무부하시 미세한 전압차이로 발생될 수 있는 것으로 운전에는 지장이 없으므로 부하를 연결시켜 사용하면 된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