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단지별 연 2회 수수료 지원

K-voting 전자투표 앱 화면

[아파트관리신문=이인영 기자] 대전시는 공동주택의 투명하고 공정한 선거관리를 위해 전자투표를 활성화하기로 하고 올해 예산에 전자투표 시스템 이용 수수료 1억2000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최근 공동주택의 동대표 및 임원 선출시 직접·비밀 선거가 지켜지지 않는 등의 선거 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입주민간의 불화와 반목, 고소와 고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2015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공동주택관리 민·관 합동감사 결과 입주자대표회의 등 운영관련 33건, 회계 관련 34건, 장기수선충당금 관련 38건, 공사·용역 등 입찰관련 114건 등 총 278건의 업무처리 부적정을 지적하고 이중 행정지도 134건, 시정명령 43건, 과태료 부과 73건 등의 조치를 했다.

대전시는 올해 전자투표 시스템 이용 수수료 1억2000만원을 확보함으로써 투명하고 공정한 선거관리로 각종 선거관련 비리 민원을 해소하고 입주민의 화합과 단결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공동주택 관리비리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입주민의 무관심과 저조한 참여율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자투표 서비스는 선거인이 투표소에 가지 않고 PC·스마트폰 등 다양한 다지털 기기를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선거에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로, 높은 투표율과 신속·정확한 투·개표로 투명하고 공정한 선거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전시는 이달 중 운용계획을 수립해 2월 중 참여단지를 선정, 전자투표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