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승강기안전공단

스마트기기 활용 승강기 검사 안전성 제고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지난달 26일 자체 개발한 무선 승차감·감속도 측정장비인 ‘EL-Scan'에 대한 설명회를 갖고 있다.<사진제공=한국승강기안전공단>

[아파트관리신문=이인영 기자]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승강기의 승차감과 감속도를 측정하고 진동분석까지 가능한 장비를 개발, 지난달 26일 설명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EL-Scan’은 2014년 개발한 ‘무선주행 분석시스템’과 ‘V-scop'의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각각의 장점을 종합한 무선 승차감과 감속도 정밀 측정 장비로 개정된 승강기 안전검사 기준에 따른 승강기 검사는 물론 유지관리에도 효율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 장비는 무선으로 태블릿 PC 등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KS B ISO 18738-1,2(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승차감 측정)를 만족시키는 승강기의 승차감(진동·소음), 에스컬레이터 감속도, 비상정지장치 작동시 기울기, 에스컬레이터 경사각도 측정, 진동 주파수 분석기능(FFT: Fast Fourier Transform) 등 다양한 기능을 겸비하고 있다.

무선 승차감 측정 및 감속도 측정장비인 ‘EL-Scan'

아울러 기존의 소음·진동측정기보다 85% 이상 소형화·경량화로 제작돼 휴대 및 사용이 편리하며, 측정기 본체를 움직이는 카의 내부나 상부에 두고 검사자는 안전한 곳에서 태블릿 PC를 통해 속도·감속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기계실 없는 승강기의 설치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검사자가 직접 속도·감속도 등을 측정하다 발생되는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측정 데이터가 태블릿 PC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실시간으로 그래프와 수치로 표시되므로 신속한 승강기 승차감의 측정 및 주행 분석이 가능하다.

승강기 무선 승차감 및 감속도 측정장비는 센서모듈과 태블릿 PC로 구성, 센서모듈은 승차감 측정용 센서, 중앙데이터 처리장치로 구성되고 태블릿 PC와 와이파이 통신이 가능하며 최대 8시간 이상 사용이 가능한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다.

공단은 장비에 대한 관련 기관 및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추가적인 보완 후 내달 초 국민안전처에 승인을 받은 후 이달 말부터 검사현장에 도입할 계획이다.

승강기안전공단 류병호 기술이사는 “스마트 검사환경에 맞는 검사장비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승강기 무선 승차감 및 감속도 측정장비를 개발하게 됐다”며 “이 승강기 무선 승차감 및 감속도 측정장비 개발 성공으로 승강기 검사에 대한 신뢰성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승차감 측정장비 활용을 통해 승강기 안전이 한 차원 더 발전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