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후된 도심 회복해 일자리 창출‧주거복지 향상

LH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자문기구 창립 행사에서 박상우 사장(왼쪽부터 여덟번째)과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서지영 기자>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낙후된 도심의 회복과 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전문 기구가 설립됐다.

LH는 9일 LH 경기지역본부에서 ‘LH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자문기구(이하 자문기구)‘를 설립하고 창립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자문기구는 쇠퇴한 도시에 경제활력을 불어 넣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민간참여사업 확산을 위해 LH가 주도적으로 설립한 기구로서, 학계와 건설‧부동산업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정기 회의를 개최하고 도시경제를 살리는 신성장 동력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은 쇠퇴한 도시의 경제활력 회복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도심내 공공청사 이전부지, 역세권, 노후 산업단지, 폐항만 등을 경제거점으로 민간과 공공이 공동개발하고 파급효과를 주변으로 확산하는 사업이다.

LH 박상우 사장은 개회사에서 “도시재생사업은 낙후된 도심을 살려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더불어 서민 일자리 창출과 주거복지 향상을 풀 수 있는 열쇠”라며 “특히 지역경제 회복효과가 큰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공공과 민간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으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LH는 박상우 사장 취임 이후 도시재생 첫 민간참여사업인 천안 동남구청사부지 도시재생사업을 성공적으로 착수했으며, 향후 다른 경제기반형 민간참여사업에 대해서도 LH의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번 자문기구에 참석한 한 전문가는 “도시재생특별법 제정 3년이 경과한 현 시점에서,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제도적 기반은 갖춰져 있지만 아직은 사업 시행 초기 단계로서 LH와 같은 공공의 적극적 주도와 여건 조성을 통해 민간이 활발히 참여할 때 사업이 성공할 수 있다”며 공공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했다.

LH는 이번 자문기구 설립 및 운영을 통해 도시재생 민간참여사업이 확산될 수 있는 사업환경을 조성하고, 민간과 공공의 파트너십을 통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민간참여사업의 지속가능한 발전방향을 모색해나갈 예정이다.

LH 관계자는 “향후 LH가 참여하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민간참여사업 추진시 자문기구 전문가 의견을 계획에 적극 반영해 사업리스크를 줄이고, 쇠퇴한 구도심이 공공성과 수익성이 조화를 이룬 새로운 공간으로 거듭나도록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