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또한 기계장치이며 사람을 운송하는 역할을 하므로 보수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된다.


- 윤활유의 공급, 전기적인 접점의 점검. 브레이크 패드 마모상태의 점검 등과 같은 예방정비활동이 필요하다.


- 엘리베이터에는 로프, 브레이크라이닝 등과 같이 주기적으로 교환해야 할 부품이 있다.


- 엘리베이터의 재해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가 항상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② 보수의 방법


○ 관리주체가 보수활동이 가능한 자를 고용하여 자체적으로 실시


○ 전문업체의 주기적인 점검·정비 등의 보수계약 체결


③ 보수계약


○ 보수계약에 의해 보수를 하는 장치들


- 복사기, 전화장치(자동교환기, 키폰 등)


- 전산화된 사무실에서의 전산장치


- 공장의 생산장비, 검사설비 등


○ 엘리베이터의 보수계약의 필수성


- 엘리베이터의 특성


· 사용자의 제한이 없어 불특정다수인이 사용한다.


· 많은 사람이 사용한다.


· 움직임이 많다.


· 고장으로 작동이 되지 않으면 불편이 크다.


· 고장시 인명사고 등의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다.


· 옮길 수 없으므로 출장수리만 가능하다.


· 구조가 복잡하여 고장수리가 어렵다.


· 수리시간이 대체적으로 길다.


· 고장시 대체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


- 이러한 특성상 엘리베이터 보수 방법은 전문업체와의 보수계약에 의한 것이 거의 필수적이라 하겠다.


(3) 보수전문업체


① 보수전문업체는 승강기 고장발생시 가장 신속하게 수리되도록 조건을 갖추고 있다.


○ 승강기의 기술전문가 보유


- 승강기는 수많은 부품으로 조립된 종합적이고 복잡한 기계설비이므로 해당 승강기의 전문가만이 고장 또는 이상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승강기는 제조사별로 고유기술에 의하여 제조된 시스템으로 그에 맞는 설치·보수기술이 필요하므로 해당 승강기의 보수기술을 습득한 자가 보수를 하도록 해야 한다.


○ 해당 승강기의 보수부품의 확보


- 승강기의 부품들은 제조회사별로 고유한 부품이 대부분이므로 일반시중구매가 불가능한 것이 많다.


- 해당 승강기에 맞는 부품이 확보되지 않으면 수리가 곤란하다.


○ 해당 승강기의 고장신고의 수시 접수 체계 확보


- 엘리베이터는 24시간 운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사용중 고장으로 엘리베이터 내에 갇히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처리하기 위해서 보수업체는 24시간 비상연락이 가능한 통신체계를 확보하고 있다.


○ 고장 엘리베이터 현장출동의 최단시간화 방안


- 엘리베이터에 승객이 갇힌 경우 또는 고장이 발생한 경우 최단시간에 조치할 수 있도록 출동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반수단을 강화하고 있다.


② 승강기 보수전문업체는 소재한 시·도에 보수업을 등록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