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방재 개선대책 민·관 합동회의’ 개최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국민안전처는 12일 세종 2청사에서 국내 지진관련 전문가 50여명과 지진공학회 등 관련학회, 국토부, 원안위 등 22개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지진방재 개선대책 민·관 합동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달 발생한 경주 지진을 계기로 우리나라의 지진방재대책에 대한 문제점을 근원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발족한 민·관 합동 ‘지진방재 종합개선기획단’에서 그간 수립한 지진경보 체계, 국민행동요령 등 다양한 개선과제를 점검하고 심층토론하기 위해 마련했다.

김재관(기획단 공동단장)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교수는 기조발제에서 “이번 9.12 지진을 계기로 내진설계 공통기준 마련, 한반도 단층 조사 등 국가 지진방재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지금부터 합의해 나가야 한다”며 획기적인 정부지진대책 개선을 주문했다.

기획단과 지진공학회 공동주관으로 개최된 심층토론에서는 “국가 내진설계기준 공통표준(안)”에 대해 관계전문가와 국토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아울러 9.12 지진을 계기로 지진이 발생했을 때 국민들이 숙지해야 할 행동요령에 대해서도 전문가들 간 심층논의가 이뤄졌다.

한편 이날 회의에 앞서 지진방재 종합개선 기획단에 참가하는 다양한 분야의 민간전문가에 대한 위촉식도 함께 가졌다. 위촉된 민간위원에는 기획단 공동단장을 맡은 김재관 서울대 교수(건설환경공학)를 비롯해 내진, 지질환경, 매뉴얼, 소통, 빅데이터, 재난심리, 정보통신 등 지진대책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국내 유수의 전문가들이 포함돼 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9.12 지진을 계기로 그간의 지진방재 대책을 원점에서부터 민관이 함께 재검토해 우리나라가 지진대응 강국으로 도약하는 소중한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