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위험시설에 대단지 아파트도 포함돼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부산시 내 재난위험시설 61곳 대부분이 일반 주택과 아파트인 것으로 드러나 최근 경북 경주시 지진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 소속 최인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부산시로부터 제출받은 특정관리대상시설물 현황을 분석한 결과, 시설물 안전등급 D등급인 곳이 56곳, E등급 5곳으로 재난위험시설이 총 61곳으로 조사됐으며, 이중 주택과 아파트 등 주거시설이 49곳으로 80%를 차지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중에는 해운대구 A맨션 등 대단지 아파트도 포함돼 있어 강진시 건물 붕괴에 따른 입주민 피해가 심각할 것으로 지적됐다.

재난위험시설은 재난 위험이 높은 노후·불량시설인 특정관리대상시설물 중에서도 상태가 특히 심각한 것으로 평가된 D등급, E등급 시설을 가리킨다. 시설물 안전등급 평가기준에 따르면 D등급은 긴급한 보수·보강 및 사용제한 여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한 시설에 해당하고, E등급은 사용금지, 개축 등이 필요한 시설로 분류된다.

재난위험시설이 가장 많은 곳은 해운대구로, A맨션 13개동을 포함해 총 17곳이 D등급으로 평가됐다. 이어 동구 16곳(D등급 13곳, E등급 3곳), 중구 12곳(D등급 11곳, E등급 1곳) 등의 순으로 뒤를 이었다.

최 의원에 따르면 부산시의 조치는 시설물 소유자(관리자)에게 안전조치 명령 및 지속적 점검 등 관리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아파트와 주택은 개인 소유 시설로 건축물 보수·보강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이에 최 의원은 "재난에 취약한 건물들이 붕괴되면 대량의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전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는 만큼 부산시가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렇듯 지진 위험 아파트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초고층 아파트가 밀집해 시민들의 불안이 더욱 큰 부산 해운대구는 23일 주민들의 지진 불안을 해소하고 체계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시행한다고 밝혀 관심을 모았다.

해운대구는 먼저 30일 지진발생시 국민행동요령, 대피소, 전문가 제언 등을 수록한 해운대신문 특별호를 마린시티와 동백섬 일대에서 배포하고, 지진발생시 행동요령 스티커, 팸플릿 등을 16만 장 제작해 배부할 예정이다.

10월 4일에는 해운대구 문화복합센터 대강당에서 관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장, 관리사무소장이 참석하는 '전문가 초청 간담회'를 개최, 지진발생 시 공동주택 대처방안, 내진설계 등 공동주택 안전도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같은달 20일 센텀시티에서는 '지진 재난대응 안전훈련'이 실시된다. 훈련에는 소방헬기, 굴절차 등 30여 대의 장비가 동원되고, 300여 명이 참여해 건물 붕괴와 대형화재 발생상황을 가정한 긴급구조 종합훈련을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해운대구는 10월 중 구 직원, 교육지원청, 119소방본부 등 관련기관 합동 방문단을 꾸려 일본 지진 대비 관련기관을 벤치마킹 차 방문하고, 기관별 지진대비 매뉴얼을 마련할 방침이며, 대학교수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안전관리 자문단'도 구성 중이다.

이 외에도 지역 내 통장, 주민자치위원, 각급 단체원 등을 대상으로 26일부터 119안전체험관을 방문해 체험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