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창립총회 개최···‘한국형 주거서비스 모델’ 모색

한국주거서비스소사이어티 창립회원들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서지영 기자>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주거서비스 분야를 공공과 민간을 아울러 더욱 체계화하고 사회적·정책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전문 단체가 출범했다.

'한국주거서비스소사이어티(KHSS)'는 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창립총회 및 세미나를 개최, KHSS 창립회원을 비롯 변창흠 SH공사 사장, 안옥희 주택관리공단 사장, 노병용 한국주택관리협회 회장, 이문기 국토교통부 주택정책관 등 주거서비스 관련 각 기관 및 단체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KHSS 출범을 축하하고 ‘한국형 주거서비스 모델과 인증·평가 과제’에 대해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KHSS는 정부의 주거 정책이 ‘주택공급’에서 거주자 중심의 ‘주거’로 전환하고 국민의 주거의식도 ‘소유’에서 ‘거주’로 변화해감에 따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주거서비스가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 각계의 주거 관련 전문가들이 수차례의 회의를 거쳐 설립을 추진하게 됐다. 창립회원에는 LH·SH공사, 공동주택 건설·관리업체, 학계 관계자 등 133명이 참여했다.

KHSS의 목표는 ▲주거서비스 개념 정립 및 사회적 공감대 확산 ▲주거수준향상을 위한 주거서비스 실증모델 개발 ▲주택공급, 관리, 금융, 부동산 등 다양한 주거분야와 연계된 주거서비스 신산업 발굴 ▲주거서비스 분야의 교육 콘텐츠 개발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다.

KHSS 상임대표로 선출된 하성규 한국주택관리연구원장은 이날 발기문 발표에서 “주거서비스는 주로 공공적 성격에만 국한해 논의됐으나 최근에는 하나의 산업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며 “주거지원 연관 기관간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실천적 거버넌스를 구축해 재원낭비와 비효율성을 극복하고,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주거서비스공급과 전달방안을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축사를 맡은 SH공사 변창흠 사장은 “지역, 기관 단위에서 머물고 있는 여러 활동을 넘어서 전체 주거서비스를 포괄하는 종합적인 기능이 갖춰진다면 공급자의 입장이 아닌 수요자의 관점에 맞춘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SH공사의 인적·물적 자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LH 윤영호 선임연구위원은 세미나 주제발표를 통해 주거서비스의 법적·제도적 기반과 주거서비스 산업분류 체계 제안 등 확장해가는 주거서비스 영역에 대해 소개하고 KHSS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제안했다.

윤 위원은 “주거서비스는 ‘가구’라는 소비자가 주거행위 과정에서 주택이라는 물리적인 매개체를 선택함으로써 제공받을 수 있는 모든 서비스로, 1차적으로 주택이라는 건물 내에서 발생하는 재화로서 한정된 개념이나, 2차적으로는 건물이 속해 있는 주거단지, 3차적으로는 환경적 입지로 확장돼 구성된다”며 “세탁·이사·청소 등 가사 생활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소규모 지역 상권 확보 등 지역인프라와의 연계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 위원은 또 “주거서비스 사업유형은 사회약자 지원강화, 주거·교통·환경 등 생활기반시설의 지원서비스와 연령자의 특성을 고려한 생활지원서비스 등과 연계돼야 한다”며 “주거유형별 주거서비스 구성 요소 및 전달체계가 필요한 가운데, 공공기관의 영리활동과 민간부문의 비영리활동을 포괄해 KHSS가 준정부조직으로서 중간역할을 해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윤 위원은 “주거서비스가 NCS(국가직무능력표준) 분류체계에서 대분류로 자리잡기 위해 개념에 대한 합의가 이뤄져야 하며, NCS 체계 마련으로 대학에서의 주거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기반을 마련하고 국토교통부의 주거 관련 업무 상당수가 NCS 직무분류 체계에 빠져있는 것을 보완하는 등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거분야 각 기관 및 단체, 학계 관계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이어 진행된 토론회에서 국토교통부 윤종수 주거복지기획과장은 “주거서비스 개념이 정부 주도의 저소득층을 위한 주거복지 정책에서 민간 주도의 전체 거주자 중심으로 개념이 변화되고 있다”며 “임대주택관리업에 대한 민간기업들의 활성화 방향, 새롭게 배출될 주거서비스 인재들에 대한 공공에서의 흡수, 사회적기업 지원 확대 등 주거서비스가 산업화되기 위한 생태계 조성과 법제도 기반 등의 정부 역할에 대해 고민하고 실행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강기웅 사무총장은 “주거기본법, 공동주택관리법 등 개별법에 따른 산업들이 이미 형성돼 있는 상황에서 독자적인 주거서비스 산업화를 추진할 때는 어떻게 기존 산업들과 협업하고 조화를 이뤄 하나의 포괄적인 주거서비스 개념으로 자리잡을지 고려해야 하며, 공동주택 거주자가 국민의 70%에 달하는 한국의 특성을 생각할 때, 주거복지 전달체계망으로서 각 공동주택의 관리사무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