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8개 단지 대상 아파트 도로 방문점검

경기 부천시, 교통안전공단, 아파트 관계자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교통안전공단>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경기 부천시는 관내 소사역푸르지오아파트 등 8개 단지를 대상으로 아파트 주변 공공도로 및 단지 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아파트 단지 내 도로안전 점검서비스’를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아파트 단지 내 도로는 보행자와 자동차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보행자가 우선인 도로지만 도로법상 도로에 해당하지 않아 안전시설 설치·유지관리가 어렵고 경찰 단속도 이뤄지지 않으며, 전문가가 아닌 입주자대표, 관리직원 등이 단지 내 도로를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적절한 안전대책 수립이 어렵다.

이에 따라 부천시는 교통안전공단과 아파트 도로점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부천경찰서, 교통안전전문가와 함께 아파트를 방문해 단지 내 도로의 교통사고 위험요인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맞춤형 개선대책을 제시하고 있다.

5일 소사역푸르지오아파트에서 진행된 합동점검에서는 아파트 내 교통사고 주요 위험요인인 단지 내 과속, 교차시점 시인성 불량, 보행자 동선 미흡 등의 문제점이 발견됐고 교통안전전문가는 과속방지턱 등 속도저감시설 설치, 노면 서행 표시, 교통표지판 설치, 보행통로 설치 등의 개선안을 제시했다.

또 아파트 입주민들은 아파트 입구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불법유턴 방지시설 설치, 교통신호 운영 등을 건의했다.

부천시는 5일 합동점검을 시작으로 관내 아파트 8개 단지 내 도로안전 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부천시 관계자는 “아파트 단지 내 도로 안전점검을 통해 안전한 보행환경을 만들겠다”며 “시설 개선에 앞서 단지 내에서는 서행 운전을 하는 등 입주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한 교통안전공단 오영태 이사장은 “최근 지어진 아파트의 경우 지하주차장 건설로 주차구간과 보행구간이 입체적으로 분리돼 보행자가 안전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지하주차장 특성상 교차지점 시인성 저하, 주차 전·후 운전자 보행에 따른 사고위험성이 있어 주의 운전 및 저속 운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