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한주석 씨, ‘공동주택의 관리시스템···연구’ 논문서 주장

중복된 관리업무 통합 등 공동주택 통합관리시스템 적용을 통해 관리비 절감 및 즉각적인 재난통제, 민원처리 등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가천대학교 대학원 산업환경공학과 한주석 씨는 최근 ‘공동주택의 관리시스템 체계통합에 관한 연구’라는 석사 학위 논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한주석 씨는 논문에서 “2010년 이후 공동주택은 지능형 홈네트워크 시스템이 구축되고 있지만 이를 운용하는 현장에서는 아직 민간 관리업체들이 영세하고 기술적인 부분이 약해 이를 통합·운영하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이러한 시스템은 각 공동주택별로 적용하고 있으나 각 분야별로 흩어져 설치돼 있고 이를 운영하는 인력 역시 각각 따로 편성돼 즉각 조치가 필요한 상황에서 서로 협조가 잘 안되거나 불필요한 추가사항이 더해짐에 따라 이를 개선, 공동주택 관리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한 씨는 “방제실의 전기·가스·각종 기계 설비 제어 시스템과 관제실의 방범·주차·CCTV·무인경비·홈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합 관제실로 해 이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하고 기존 모니터를 활용하거나 별도 관제 프로그램을 개발해 실시간대 관제, 제어, 경고, 결과정리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관리사무소는 현재 파트별 업무 개념에서 콜센터 개념으로 개선해 관리소장이나 별도 지정 인력이 통합 지휘 하고 주야, 24시간 상주하며 각종 민원과 행정, 시설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이를 제어하는 시스템들은 별도 공간에 설치해 정보보호가 되도록 하고 한 사무실에서 서비스·회계 위주의 인력들은 출입구 쪽에 배치시켜 민원인을 바로 접견해 조치토록 하는 등 한 장소에서 모든 업무가 협조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인력 운용은 방제실, 관제실, 관리실 근무자들의 중복된 업무를 통합시켜 업무와 인원을 최소화하고 이들 인력으로 인한 일반관리 비용이 관리비에 부담이 없도록 부과해야 한다”며 “입주민들의 서비스는 가능한 모든 것을 열어놓고 확대해 지원하도록 수선유지, 출동조치, 택배, 법률·행정, 돌보미 등 다양하게 협력 업체를 구성해 입주민이 각종 통신 등으로 콜센터를 통해 민원 제기시 즉시 접수·통보·확인·기록하는 절차가 이뤄져야 하며, 개별적인 서비스 비용은 월말 단위로 개별 정산을 통해 부과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아울러 “각종 사고 또는 재난 발생시 대비·경보·현장대응 등 원활한 인력통제 및 운영을 위해 사전 재난대비 편성과 간단한 장비 등을 준비하고 재난 발생시 콜센터 접수와 동시에 신속히 전파·모니터링하면서 지휘·통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즉시 가용 인력과 지원인력을 동원해 최초 재난발생 지점에 대한 대응을 신속히 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며 “재난은 대부분 행정관서에서 직접 조치하기 때문에 민간 차원에서 초기 대응을 잘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한 씨는 “많은 공동주택이 현장 여건에 맞게 통합시스템을 적용·활용하면 사용자, 운용자 상호가 많은 기대이익과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공동주택, 건물별로 현 여건을 분석해 조금만 보완하고 업무 매뉴얼만 잘 만들면 큰 효율성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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