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사·설계사와 사전 공모해 교체 공사할 수도관 길이 조작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노후 수도관 교체 공사비를 부풀려 지자체 지원금 등을 가로챈 아파트 동대표, 관리사무소 직원, 시공사 관계자 등이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17일 사기 혐의로 A아파트 동대표 B씨와 관리직원 C씨를 구속하고, 이 아파트 수도관 교체 공사를 맡은 D건설사 부사장 등 5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동대표 B씨 등은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아파트 노후 수도관 교체 사업 과정에서 설계 도면과 공사 내역서의 교체 공사할 수도관 길이를 허위로 늘려 서울시로부터 5억원,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로부터 3억5000만원 등 총 8억5000만원에 이르는 공사비를 받아낸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A아파트의 실제 교체 공사 예정 수도관 길이는 2740m였으나 도면과 공사내역서에는 1117m 부풀려진 3857m로 기재돼 있었으며, 예정된 공사 금액은 4억6800만원에 불과했다.

동대표 B씨와 관리직원 C씨 등은 사전에 건설사, 설계사 등과 허위 도면을 통해 공사비를 부풀리기로 공모하고, 자신들이 결탁한 건설사가 수도관 교체 공사업체로 선정될 수밖에 없게 꾸민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에서는 2007년부터 노후 수도관 교체 공사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경찰은 서울시가 A아파트 공사 내역서와 현장 등을 면밀히 살피지 않고 형식적으로 검토했을 것으로 보고, 다른 아파트 공사에서도 이번 사건과 같은 조작 행위가 없었는지 수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