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보수품질


① 월 고장률 : 승강기가 보수부실에 의해 그 기능이나 성능이 저하되어 이용자의 불편을 초래한 것을 고장이라 하고 1개월에 발생되는 고장 건수를 전체 대수에 대한 백분율로 표시한 것임.


② 월 비운행시간 : 승강기가 기본적인 기능 저하로 움직이지 않거나 이를 수리하기 위해 이용자가 사용할 수 없는 시간의 1개월간 합을 말한다. 다만, 예방정비, 주기적인 점검, 계약에 의한 수리 등의 경우는 제외한다.


③ 성능


- 진동 : 엘리베이터 주행시 카 내의 흔들림을 말한다.


- 소음 : 엘리베이터 주행시 카 내, 승장 또는 거실에서의 소음레벨


- 속도 : 전속 주행시의 분속을 말함.


- 착상 정밀도 : 엘리베이터가 정지했을때 카 바닥과 승강장 바닥과의 수준 차이


④ 기능


엘리베이터가 수행해야 할 움직임, 표시 등




제2장 일상운행의 관리


1. 엘리베이터의 운전형태


· 엘리베이터의 운전방식을 전자동운전, 운전수운전, 수동운전으로 크게 구분된다.


① 전자동운전


○ 전자동운전은 이용자가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하고 엘리베이터 내에서 행선층의 버튼을 눌러 이용하는 일반적인 방식이다.


○ 엘리베이터의 도어는 해당층에 정지하면 자동으로 열리고 일정 시간 열린 채로 대기한 후 닫고 출발한다.


○ 닫히는 도어를 다시 열기 위해서는 도어열림버튼을 누르면 된다.


○ 도어 대기시간중에 닫고자 할 때는 도어닫힘버튼을 누르면 대기시간에 무관하게 닫을 수 있다.


○ 자동운전에서는 엘리베이터의 적재용량보다 초과하여 탑승하게 되면 정원초과를 알려 주는 램프와 함께 경보음이 울리고 도어가 닫히지 않아 엘리베이터가 출발할 수 없게 되어 있다.


○ 대부분의 엘리베이터는 전자동운전방식으로 운전하고 있다.


② 운전수운전


○ 운전수운전은 주로 백화점과 같이 항상 많은 승객이 탑승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운전방식이다.


○ 운전수운전중에는 목적층에 도착하면 도어가 자동으로 열리지만, 일정시간이 경과해도 자동으로 닫히지는 않는다.


○ 이때에는 운전수가 승객이 완전히 내리고 탄후에 직접 닫힘버튼을 눌러 카가 출발할 때까지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만약 도어가 완전히 닫히기 전에 버튼에서 손을 떼면 도어가 다시 열리게 된다.


○ 그 이외에는 자동운전과 동일하다.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제공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