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완만한 경사의 산책 구간

세렴폭포와 비로봉에 오르는 치악산 대표 탐방코스
- 시원한 구룡계곡과 신라 고찰 구룡사·용소를 지나 남녀노소 온가족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산책코스
- 완만한 경사를 따라가는 산책코스로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 가능
구룡사, 용소, 구룡자연관찰로 등 주요 문화자원 및 생태학습장이 조성돼 있는 치악산 대표 탐방코스다. 탐방코스 초입에 구룡탐방지원센터가 위치하고 있어 다양한 탐방정보를 얻을 수 있고 탐방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코스 중간지점인 대곡야영장에는 멸종위기종 구렁이 증식장과 멸종위기식물원이 있어 평소 보기 힘든 구렁이 및 희귀식물의 생태체험을 할 수 있다.
세렴폭포에서 비로봉 구간은 사다리병창길(능선길, 2.7km)과 계곡길(2.8km)로 나뉘며, 사다리병창길은 경사가 심하고 계단이 많아 매우 어려운 코스이므로, 초보자는 계곡길 이용이 적합하다.
주봉인 비로봉은 시루를 엎어놓은 모양이라 ‘시루봉’이라고도 불리며, 미륵불탑으로 알려진 세 개의 돌탑이 있다.

탐방전 이것만은 꼭 알아두세요
- 구룡탐방지원센터~세렴폭포 구간은 완만한 경사의 산책코스로 별다른 산행준비가 필요하지는 않으나 노면에 돌이 많고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가급적 등산화를 착용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다.
- 세렴폭포에서는 탐방객 안전을 위해 하절기에는 오후 2시, 동절기에는 오후 1시부터 출입을 통제한다. 따라서 산행을 계획하는 탐방객은 반드시 시간을 체크하고 여유 있게 도착해야 비로봉 산행을 즐길 수 있다.
- 대곡야영장 화장실이 마지막이므로 이곳에서 마지막 정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용소

1. 구룡탐방지원센터~세렴폭포 코스(3km, 1시간 45분)
구룡탐방지원센터에서 구룡사~용소~대곡야영장~세렴폭포를 왕복하는 탐방로다.
구룡문화재매표소를 지나 구룡사 일주문까지는 목재데크로 조성된 인도와 차도가 분리돼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일주문부터는 비포장길로 이어진다. 특히 일주문부터 구룡사 구간은 금강소나무 군락지로서, 울창하고 시원한 산책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구룡사에서 대곡야영장 코스는 약초원길과 전나무숲길을 선택해 오를 수 있다. 약초원길은 비교적 좁고 노면에 돌출된 돌들이 있어 다소 불편할 수 있으며, 전나무숲길은 약간 멀긴 하지만 넓고 평탄하게 조성돼 있다. 특히 우람한 전나무숲 자체가 자아내는 풍경이 일품이며, 삼림욕을 즐기며 산책하기에 최적의 공간이다.
대곡야영장에서 세렴폭포 구간도 넓은 비포장길로, 일부 구간은 노면이 평탄석으로 정비돼 있다.

비로봉 정상

2. 구룡탐방지원센터~비로봉 코스(5.7km, 3시간 30분)
구룡탐방지원센터~세렴폭포 코스 이후 조금 더 올라 사다리병창~비로봉에 이르는 코스다.
세렴폭포까지는 비교적 평탄하게 오를 수 있지만 세렴폭포에서부터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돼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다. 사다리병창길 대부분은 급경사로 계단이 조성돼 있으며, 특히 사다리병창은 높은 절벽 위를 아슬아슬하게 지나는 스릴을 제공한다.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