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수동운전


○ 수동운전은 엘리베이터의 점검, 수리, 검사시에 사용하는 운전방식으로 평상시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 수동운전은 엘이베이터의 카 상부에 작업자가 타고 운전을 하게 되므로 운전속도는 정격속도에 상관없이 15~30m/mim으로 움직이며 정지시에 감속없이 즉시 정지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수동운전은 사고의 위험을 많이 내포하고 있으므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 수동운전시에는 과부하(만원)가 돼도 경보음이 발생하지 않는 엘리베이터가 많다. 이는 점검, 수리, 검사시에 과부하로 움직여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 또 수동운전에서는 운전수운전과 같이 도어를 열고 대기한다.


2. 엘리베이터 카 내 조작반


⑴ 행선버튼


⑵ 도어열림버튼


⑶ 도어닫힘버튼


(없는 경우도 있음)


⑷ 비상연락버튼


⑸ 비상정지스위치


① 조작반 표면에 노출되어 있는 비상정지스위치(emergency stop switch)는 일반 탑승객은 사용할 필요가 없는 기능임.


② 현행 검사기준에도 그에 관한 기준이 별도로 없으며 있는 경우 일반 승객의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커버를 씌우게 했음.


③ 엘리베이터의 특성상 비상정지는 안전장치들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탑승객 스스로 비상정지스위치의 사용은 의미가 없음.


④ 오히려 비상정지스위치는 엘리베이터 내의 범죄행위에 사용될 우려가 있고 개인의 필요에 의해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므로 일반이용자의 불편과 불만을 야기시킬 수 있음.





3. 엘리베이터의 수동운전반


· 엘리베이터 내부에는 수동운전, 운전수운전 등의 운전형태를 변경하는 스위치와 엘리베이터 카 내의 송풍기, 전등 등의 스위치가 내장되어 있으며 이러한 스위치들은 주로 관계자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① 운전 - 정지스위치(RUN/STOP)


○ 운전상태로 있으며 엘리베이터가 움직일 수 있다.


○ 운전중 정지시킬 수 있으며 기준상 일반인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내장되거나 키 스위치로 되어 있다.


② 수동 - 자동스위치(AUTO/


HAND)


○ 엘리베이터 운전형태를 자동 또는 수동으로 변경하는 스위치


③ 도어정지스위치(DOOR/OFF)


○ 도어의 자동동작을 정지시키는 스위치


○ 이 스위치를 off하면 도어개폐장치의 전원이 차단되어 도어가 움직이지 않게 된다.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제공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