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에 고조파 포함시 소손 우려

■ 고조파

4. 고조파 진단 및 대책 수립

2) 고조파 영향 및 사고사례

부하에 사이리스터 위상제어가 있는 경우 버스덕트 또는 케이블의 중성선에 3차, 9차 등의 영상전류가 흐르며 중성선이 과열되는 일이 있다.

자동제어장비에서 제어신호의 위상차에 의한 오동작이 발생한다. 전성로 및 통신선으로의 유도장애에 의해 잡음발생 및 화상이 일그러진다.

사무자동화기기는 단상 전파정류 전압을 콘덴서에 의해 평활화하는 콘덴서 입력형 회로를 많이 사용하고 있고 전원의 정현파전압의 파고치가 고조파전류에 의해 떨어진다.

또한 콘덴서에 대한 인가전압이 저하돼 스위칭 소자의 2차 전압강하를 일으켜 안정한 동작을 유지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안정기의 종류(회로)에 따라서 미치는 영향은 다르나 전원과 병렬로 콘덴서가 접속돼 있는 고역률형이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다. 전원에 고조파가 포함되면 입력전류가 증대되고 수명을 단축시키며 최악의 경우 소손될 우려가 있다.

전자기기에 미치는 영향은 ▲전력용 콘덴서에 고조파 과전류가 흘러서 과열 소손 ▲전력계통과 전력용 콘덴서 사이에 고조파 공진 현상 발생 ▲고역률 형광등의 콘덴서에 과전류 흘러 과열 소손 ▲발전기 회전자 단부의 국부적 과열 ▲인근 통신선에 고조파 유도 장해 ▲보호계전기의 오동작 및 각종계기의 오차 증대 ▲동기전동기의 출력토그에 불균형 발생 ▲라디오 전파 장애 ▲전자기기의 자기전, 기계적 및 소음의 증대 ▲공장 자동화 설비의 오동작으로 생산율 감소 발생 등이 있다.

사고사례로는 ▲단락사고시 차단기 소손 ▲특정 리액터의 반복 소손 ▲분기회로 후단 소가에 메인반 차단기 동작 ▲특정 파워퓨즈의 반복 트립 ▲특정 변압기의 소손 ▲중성선 과열과 대지전위 상승에 의한 기기 오작동 등이 있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