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전압강하 발생시 회전기 정지 등 악영향

■ 고조파

3. 전력계통해석

2) 고장전류계산
(3) 고장전류는 비대칭 전류로서 교류분
대칭전류와 직류전류 성분으로 이뤄져 있다. 고장전류 속의 직류성분은 회로정수비에 따라 크기가 결정되고 고장 지속시간에 따라 감쇄하며, 계통에 회전기가 연결돼 있는 경우에는 교류 대칭전류 성분도 고장지속시간에 따라 감쇄한다.
회전기(전동기)는 고장 발생시 순간적으로 발전기로 동작해 고장전류를 공급하게 되며, 이 전류를 기여전류라 한다.
일반적인 전동기의 경우 전동기 정격전류의 약 4배 정도로 적용한다.

3) 전류조류 해석
전력계통의 최적운전 조건을 도출하기 위해 계통의 각종 데이터를 컴퓨터 프로그램에 입력해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의한 해석을 수행하는 것으로서 한전 측에서 공급하는 유효·무효전력과 발전기 측에서의 유효·무효전력의 흐름을 분석해 전압강하, 역률, 변압기 부하율, 계통의 손실량 등을 해석한다.
해석항목은 ▲한전 측에서 공급하는 유효·무효 전력 ▲구내 발전기에서 공급되는 유효·무효전력 ▲각 모선의 전압강하. 각 모선의 유효·무효전력의 FLOW 분석 ▲전력용 콘덴서 설치위치 및 용량, 역률관리방안 ▲변압기 적정 탭 및 부하율, 계통 총 손실량 등이 있다.

4) 전압강하 분석
전압강하는 수전전압의 강하와 같은 정상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상전압강하와 낙뢰, 단락사고, 대형회전기의 기동시 등에 나타나는 순간전압강하로 구분할 수 있으며, 순간전압강하가 발생하면 그 지속시간과 크기에 따라 조명등의 깜빡임, 회전기의 정지 또는 과열, 전자접촉기의 여자상실, 컴퓨터의 기능정지 등과 같은 악영향이 발생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는 ▲전원측의 리액턴스를 감소시키는 방법 ▲전압을 직접 조정하는 방법 ▲변동부하와 일반부하를 분리하는 방법 ▲무효전력을 보상하는 방법 ▲변동부하에 대한 수립 등이 있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