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설비 전문가의 점검 필요해

■ 고조파

1. 전력설비 진단 및 계통해석 목적
전력설비의 안정적인 사용과 고장 및 사고방지를 위해서는 최초 설치시에 예상되는 각종 고장이나 장애 등을 예상해 그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야 하고 사용 중인 설비는 사용기간의 경과에 따라 전력설비는 노후, 열화되므로 그 열화 정도를 예측해 사고로 발전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이러한 사고나 고장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적 요인을 사전에 발견, 제거해 사고예방을 위한 목적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고장전류계산 등의 각종 계통해석이 필요하고 또한 전체 전력계통의 적정성과 보호시스템의 적정여부 등을 진단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전기설비의 돌발적인 고장·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점검·진단이 필요하지만, 기기의 가동을 중단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대체로 육안점검에 의한 형식적인 점검·진단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전문가에 의한 무정전 활선장비를 동원한 진단과 해석, 그리고 정확하고 명확한 대책 수립과 시행으로 전력설비의 고장이나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전력품질의 향상, 전력설비의 효율적인 운용과 관리를 꾀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 전력설비를 진단·해석하는 목적이다.

2. 전력설비 진단
1) 전력설비 정격 및 용량 적정성 진단: 변압기, 차단기, 케이블, 변성기, 발전기, 피뢰기 등의 전력설비의 정격과 용량이 계통에 적합한지를 검토한다.
2) 보호 시스템의 적정성 진단: 전력계통의 보호는 기기별 보호와 사고종류별 보호로 나눌 수 있으며, 기기보호 시스템에는 변압기보호, 배전선로 보호, 전동기 보호, 콘덴서 보호 등이 있다. 사고종류별 보호에는 과부하전류 보호, 단락사고 보호, 지락사고 보호 등이 있다. 이러한 보호방식이 적정한지 여부를 검토해 예기치 못한 사고 발생시 보호계통이 신속정확하게 동작해 기기 및 계통을 보호하는데 목적이 있다.
3) 전력계통 구성검토: 전력설비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영과 에너지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서 전력의 인입선로, 변압기 뱅크 구성, 모선, 계통운영방식 등의 합리적으로 구성됐는지 여부를 검토한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