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고덕리엔파크아파트 등 4곳 시범권역 선정

주차장에 주차돼 있는 나눔카

서울시는 이달부터 승용차공동이용 서비스인 ‘나눔카 2기 사업’에 돌입한다고 4일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나눔카 2기 사업은 이용 지점과 차량 수를 늘리고, 친환경 전기차랑 두 배 이상 증차, 서울시내 시범 생활권역·업무권역별 맞춤형 운영모델 개발 등의 내용으로 한다.

이 가운데 연내 운영지점 400개소를 추가 조성해 지난해 1262개소였던 나눔카 운영지점을 올해 1600개소 이상으로 확대하고, 운영차량도 지난해 2913대에서 올해 4662대로 증차할 예정이다.

또한 아파트와 빌라, 다세대 주택 등 주거지역 내 나눔카 주차장을 확보해 현관문만 나서면 내 차처럼 나눔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기존에 나눔카가 배치되지 않았떤 지역에 우선적으로 운영지점을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서울시는 승용차 수요 본격 흡수 및 생활 속 이용 활성화를 위해 시범 생활권역 및 산업특성별 시범 업무권역을 선정하고, 각 권역별 특성에 맞는 나눔카 운영모델을 개발, 차종·시간대 등 이용특성에 맞게 나눔카를 운영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승용차 보유대수 감축을 목표로 ▲강동구 고덕리엔파크아파트 ▲강동구 강일리버파크아파트 ▲마포구 대명파크뷰아파트 ▲성북구 동아에코빌아파트 등 주거지역 4곳을 시범 생활권역으로 선정했다.

더불어 사업자별로 제공되고 있는 나눔카 운영정보를 시민들에게 통합 제공될 수 있도록 나눔카 통합정보제공 인터넷 누리집을 구축해 오는 10월부터 서비스할 예정이며, 차량기본점검과 내·외부 세차를 주 2회 실시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나눔카의 질적 성장을 위해 ‘예약-수령-이용-반납’ 전 과정을 꼼꼼히 살펴 안전성과 편의성 모두 업그레이드 했다”며 “승용차란 소유 말고 공유하는 대상이라는 인식 변화를 선도하고, 친환경승용차 이용 문화 확산에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나눔카’는 승용차 공동이용서비스로, 서울시는 나눔카 2기 사업 시작에 앞서 지난 3일 2기 사업자로 최종 선정된 (주)에버온과 (주)쏘카, (주)그린카, (주)한카 4개사와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